야당은 24일 서울시 무상급식 주민투표의 최종 투표율이 25.7%로 개표 요건을 갖추지 못한 데 대해 한목소리로 "오세훈 서울시장의 패배로 귀결된 사필귀정(事必歸正)"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이용섭 대변인은 이날 오후 주민투표 종류 직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정부와 한나라당의 도를 넘는 탈법·불법 투표운동 때문에 우려했지만 결과는 사필귀정(事必歸正)"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번 주민투표는 명분과 도의도 없고 시대 흐름이나 국민 요구와도 역행하는 것이어서 오세훈 서울시장의 패배는 예견된 것"이라며 "오 시장은 응분의 책임을 확실하게 져야 할 것이다. 정부와 한나라당도 대오 각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무상급식을 전면 실시하라는 것이 서울시민의 뜻"이라며 "민심을 거스르고 시대적 대세 흐름을 가로막는 정치세력은 그 누구라도 오늘 주민투표함의 신세처럼 철저히 버려지게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우 대변인은 "재정자립도 1위의 서울시가 무상급식을 거부하고 주민투표를 무리하게 강행한 것 자체가 문제"라며 "대선불출마 선언, 시장직 연계 선언 등 오세훈 서울시장의 극단적인 정치행보는 사실상 아이들 밥그릇을 정략의 도구로 악용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진보신당 강상구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오 시장이 시장직을 걸었음에도 불구하고 투표율이 미달한 것은 서울시민이 오 시장을 심판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라며 "한나라당과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서도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정부·여당은 서울시민들의 뜻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보편적 복지를 향한 국민들의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국정기조를 전면적으로 전환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국민들의 심판은 이번 한 번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뉴시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