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실시된 서울지역 무상급식 주민투표가 투표율 33.3%를 넘지 못해 무산된 가운데 진보성향 시민단체들은 "서울시민의 위대한 승리"라고 평가한 반면 보수성향 시민단체들은 "25%의 지지를 받은 일부 승리"라며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부자아이 가난한아이 편가르는 나쁜투표 거부 시민운동본부'는 "오세훈 시장의 정치적 목적으로 아이들의 밥상을 희생하고 민주주의 제도를 악용한 나쁜 투표를 서울시민이 심판했다"며 "친환경 무상급식과 보편적 복지, 민주주를 지킨 서울시민의 위대한 승리"라고 평가했다.

또 "이번 투표결과는 민주주의 제도를 사사로운 정치적 목적으로 악용한 것에 대한 결말이 어떠한지 똑똑히 보여줬다"며 "시대착오적인 반복지 담론에 불을 지핀 오 시장과 이명박 정권, 한나라당의 패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무차별적인 토건사업으로 얼룩진 서울, 그리고 대한민국을 교육과 복지, 일자리에 투자하는 시, 나라로 만들어야 한다"며 "오늘 이러한 서울, 대한민국의 초석이 만들어졌다"고 호평했다.

이어 오 시장에게 "즉시 시장직에서 물러나 시민들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정부여당에도 "스스로의 잘못을 인정하고 서울시민과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다만 "이같이 혼란과 분열이 초래된데 대해 야당과 시민사회의 책임이 없는지 겸허히 성찰하겠다"고 반성의 뜻을 내비쳤다.

반면 복지포퓰리즘추방국민운동본부는 "우리는 결코 패배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25%의 시민은 우리를 지지했다는 점에서 어떤 면에서는 승리한 것"이라고 자평했다.

이어 "반대 세력이 투표 불참운동을 하지 않고 정정당당하게 승부했다면 투표율이 개표조건에 미달되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고 아쉬워했다.

좋은학교만들기학부모모임은 "학부모들은 단계적 무상급식 실시를 지지했는데 결과가 그렇지 않아 안타깝다"며 "다만 시민들의 의견이 수렴된만큼 결과를 받아들이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학교에서는 급식보다 교육의 본질적인 면이 더 중요하다"며 "교육의 질이나 학교환경 개선이 발목 잡히는 일이 없도록 필요한 활동을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서울시내 2206개 투표소에서 진행, 최종 투표율이 25.7%로 집계돼 개표 요건인 33.3%를 넘지 못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