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공항과 항만에서 문화재의 밀반출을 막기 위해 문화재 여부를 판단하는 감정관이 자신의 전문분야가 아닌 물품까지 감정해 문화재일지도 모르는 물품이 해외에 밀반출됐을 수 있다는 의혹이 28일 제기됐다.

창조한국당 이용경 원내대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문화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기관운영감사 결과에 따르면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문화재 감정관실의 비전문분야에 대한 감정비율은 모두 7625건 가운데 4689건으로 61.5%나 된다"고 밝혔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인 이 원내대표는 "문화재감정관실은 7625건의 감정신청을 받아 7551건을 반출허가하고 단 74건만을 반출금지 조치했다"며 "약 1%정도만이 문화재로 판명돼 해외반출이 금지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제대로 확보되지 않아 자기 전문분야가 아닌 타 분야 감정비율이 61.5%나 되는 상황에서 과연 제대로 문화재 밀반출 관리가 이루어졌는지 의심스럽다"며 문화재의 해외 밀반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전문분야와 감정관실 별 또는 감정분야별 감정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감정위원을 효율적으로 채용배치해야 한다"며 "감정 위원들의 비전공분야에 대한 전문성 향상을 위한 대책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