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기지저지 범대위 26일 기자회견 통해 주장, "범국민 100만인 서명운동에 나설 것"

"100만인 범국민 서명운동에 나설 것"


 


제주군사기지저지와평화의섬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이하 범대위)는 26일 오전 10시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해군기지와 관련 향후 투쟁 움직임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범대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5월 도지사의 해군기지 결정 이후 도민사회의 반대여론은 오히려 더 커지고 있다"면서 "그런데도 김 지사는 '결정했으니 따라오라'는 식의 안하무인격 행보만을 여전히 거듭해오고 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범대위는 또 "강정마을의 자치적인 결정 노력에 공공연히 공무원들을 동원, 원성을 사는가 하면, 급기야 얼마전 도지사와 고위 공무원들이 강정마을에서 대낮에 버젓이 술판을 벌이는 도덕적 불감의 극치를 연출하기도 했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범대위는 "김 지사는 해군기지 결정과정에서도 스스로가 일방적 행보로 첨예한 갈등을 조장해놓고 이제와서 대화로 풀자는 참으로 궁색한 모습만 계속 보여주고 있다"면서 "대화를 원한다면 스스로의 잘못을 인정하고 이에 책임지는 모습을 우선 보이라"고 촉구했다.


 


범대위는 이어 "김지사는 해군기지 여론조사광정에서 벌어진 위법부당행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않고 있다"면서 "이러한 도정의 모습에 개탄을 금할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범대위는 "이제 우리는 더 이상 김태환 도정의 잘못된 행위를 묵과할 수 없다"고 전제한 뒤 "여론조사에 편법으로 지출된 1억여원에 대한 예산환수송을 필두로, 김 지사의 직권남용에 대한 사법적 대응과 함께 만에 하나 김지사의 법의 심판이 좌절될 경우 주민의 심판으로 퇴출시키기 위한 주민소환 투쟁에도 분명히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범대위는 "최근 해군은 기지건설에 따른 보상대책과 지원책등을 담은 참모총장 명의의 서신을 강정마을 주민 개개인에 발송하는 등 대주민 활동에 나서고 있다"면서 "이러한 해군의 최근 행보가 정부차원의 기지건설 밀어 붙이기에 나서고 있는것이며, 참여정부를 자칭한 노무현 정부의 분열적 자기모순을 극명하게 보여줄 따름이다"고 지적했다.


 


  범대위는 이어 "현재 강정마을은 주민투표를 통해 자치적으로 이 문제를 결정하기 위한 노력에 나서고 있다"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와 해군이 주민 개별을 대상으로 일방적인 홍보에 나서는 것은 그

 


범대위는 "이제 해군기지 건설문제는 정부차원의 과제로 넘겨졌다"면서 "평화를 사랑하고 제주를 아끼는 국민염원의 실체를 모으는 100만인 범국민 서명운동에 나설 것"을 천명했다.


 


범대위는 이어 "이를 매개로 향후 대정부 투쟁 및 대국회 활동에 나설 것이며, 아울러 전국의 시민사회, 종교계, 지역등과 연계한 제주 해군기지 저지투쟁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며 투쟁의지를 거듭 천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