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5명투표..반대680표-찬성36표-무효9표,압도적 반대 결의

 해군기지 유치여부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강정마을에 오늘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압도적인 표 차이로 반대했다. 강정마을 주민들이 압도적 차이로 해군기지 반대를 결의했다.


 


이에 따라 주민동의를 최우선 조건으로 해군기지 건설사업을 추진했던 국방부의 향후 계획이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강정마을회는 2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강정마을의례회관에서 강정마을 자연부락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해군기지 유치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한 결과 유효투표수 725표 중 반대 36표·찬성 680표(무효 9표)로 해군기지 유치반대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주민투표에는 해군의 노골적인 방해공작에도 불구 마을주민 720여명이 참여했을 만큼 해군기지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특히 지난 4월 26일 윤태정 전 마을회장 주도로 7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해군기지 유치를 결정했던 마을총회의 의미가 사실상 없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주민투표결과 해군기지 유치반대로 마을주민들의 총의를 모음에 따라 앞으로 유치 반대운동 투쟁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갈 방침”이라며 “국방부와 제주도는 주민들의  뜻을 존중해 해군기지 건설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앞으로 넘어야 할 산도 산재해 해군기지 유치반대 운동이 순탄하지만은 않을 예상이다.


강정해군기지사업추진위원회(위원장 윤태정)는 이날 오전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주민투표에 대해 보이콧을 선언, 투표 불참의사를 밝혔다.



윤태정 추진위원장은 “이번 주민투표는 비민주적이고 폭력적인 방법으로 진행된 만큼 그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해군기지사업단 김태호 소령은 “제주해군기지 건설문제는 지난 5월 김태환 지사가 유치 의사를 밝힌 것으로 주민동의를 얻은 것”이라며 “이날 주민투표 결과에 상관없이 해군기지 건설사업은 추진될 것이며, 투표결과는 유치반대 주민들의 의사를 밝힌 것을 알고 앞으로 더 많은 대화를 시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해군기지 유치를 반대하는 주민과 국방부·제주도·강정추진위 간의 첨예간 갈등과 대립은 상당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