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는 16일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결과에 대해 "청문회를 지켜본 국민들은 네 명의 후보자 모두 정책수행 능력, 도덕성에 있어 함량 미달의 부적격 인사라고 불합격 판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명박 정권의 인사는 망할 망자 망사(亡事)가 됐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임채민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지식경제부 차관 시절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데 앞장섰다가 임기가 끝나자 키코(KIKO) 소송의 은행측 대리인이었던 광장에 들어가는 등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의 극치를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그는 "임후보자는 신자유주의적 사고에 효율성만 추구하는 경제관료 출신으로 보건복지는 모르는 문외한"이라며 "기업논리에만 철저한 사람이 영리병원과 같이 국민건강에 직결되는 문제 해결할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고대 출신이며 대통령과 가까운 사람으로 이것 외에는 별 볼일 없는 사람"이라며 "문화재가 출토됐음에도 제주 해군기지 공사를 네 차례 불법 승인한 잘못을 했다"고 지적했다.

김금래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위장전입을 하고도 기억이 안난다는 황당한 답변을 하고있고 분당, 여의도 아파트를 1/4 가격으 샀다고 신고한 뒤 탈세가 아니라고 말했다"며 도덕성에 문제를 제기했다.

류우익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정부는 대북 정책을 바꾸지 않으면 사상 최악으로 대북관게 악화시킨 정권, 북한을 중국에 넘긴 정권이라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류 후보자의 청문 과정을 보면 이대로 끌고 가겠다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아니었다"고 평가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단전 사고는 한전 사장에 측근을 임명하는 과정에서 한전 직원들의 사기가 떨어지고 기강이 문란해진 것이 근본 원인"이라며 "임기를 마무리하면서 역사의 심판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이 대통령이 이번 인사를 철회하고 다시 임명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