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보건소는 여름방학기간 동안(‘07. 7. 25 ~ 8. 29, 6주) 비만어린이29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건강교실인 “꾸러기튼튼이교실”을 운영하여 학부모와 어린이들이 참가한 가운데 29일 수료식을 가졌다.

운영결과 이번 건강교실 운영에 참가한 어린이중 체지방률이 최고 5%를 보인 사례와 평균 1.5% 감소되는 효과를 보여 자발적인 체중운동 감소를 이끌어내는데 도움을 줬다.

참여 어린이에 대한 세부 체지방 감소율을 보면 5% 1명, 3~2% 11명, 2~1% 8명, 0.1~0.6% 6명, 기타 3명으로 체지방율이 상당히 저감되었음을 알 수 있다.

체지방감소율이 현저한 어린이에게는 최우수(서귀북초교 고경화), 우수(서귀북초교, 정승현), 장려(동홍초교 김진희외 3명)로서 이들에게는 도서상품권을 전달 격려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임상영양사에 의한 영양․비만관리교육과 개별 영양상담 등을 통한 식습관 개선과 외부 강사를 초빙, 에어로빅, 키크기 체조, 줄넘기 등 운동프로그램 등을 다양하게 실시했으며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운동처방사가 적절한 운동 지도를 실시하는 등 체계적인 비만관리로 높은 호응을 받았다.

프로그램 참여한 어린이들은 비만관리교실을 통하여 체계적인 운동 및 식이요법 지도, 에어로빅, 키크기 체조 운동 등으로 비만관리에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고 말했다.

보건소 관계자에 따르면 비만관리는 꾸준한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므로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실천을 지속적으로 할수 있도록 학부모님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지도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비만관리를 희망하시는 분은 서귀포보건소 주민건강증진센터를 방문하면체성분 및 체력검사(운동처방), 영양․비만․운동상담, 식이지도 등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바, 많은 시민들이 참가할 것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