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12일 오후 2시 도청앞 철회집회, "제주해군기지 강정주민투표 통해 무효"

해군기지건설 반대를 주장하고 있는 범대위는 11일 오후 성명을 통해 12일 오후 2시 도청 앞에서 '해군기지 철회 집회를 시작으로 10월은 ‘군사기지 이행협약’ 체결의 달이 아니라 ‘해군기지 철회의 달’이 되도록 평화를 사랑하는 도민들과 함께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범대위는 성명에서 "어제 제주도청에서는 2차 해군기지협의회가 개최됐으며, 이미 반쪽으로 전락한 협의회는 말 그대로 제주해군기지를 강행하기 위한 협의기구에 불과하다"면서 "특히 어제 회의에서는 소위 ‘이행협약’(MOU) 체결주체를 지역주민들은 배제한 채 국방부-제주도로 축소시켜 10월 강행할 방침을 세웠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대체 주민동의 운운하던 국방부, 해군은 어디로 갔냐"면서 "강정주민들이 주민투표를 통해 해군기지에 대한 반대의사를 분명히 하자 얕은 술책을 부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범대위는 "제주해군기지 추진은 강정주민들의 주민투표 결정으로 이미 무효"라면서 "주민들의 진정한 의사마저 무시한 김태환 도정은 도민을 위한 ‘특별자치도정‘이 아니라 ’군사기지특별자치도정‘에 다름 아니"라고 맹공을 퍼부었다.

이어 "이미 김태환 도정은 국방부, 해군의 산하기관처럼 행동하면서 정작 자신을 뽑아 준 주민들에게 군림하려하고 철저하게 배제하면서 주민을 위한 도정이기를 포기했다"면서 "주민들의 민주적 결정마저도 인정하지 않고 강압적인 태도로 지역주민들의 갈등을 조장하는 김태환 도정의 행태를 더 이상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