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취임 후 첫 결재한 안건은 초등학교 5·6학년 무상급식 예산 지원안'이었다.

박 시장은 첫 출근날인 27일 오전 10시부터 30여분간 시청 서소문별관 간부회의실에서 시정현안 업무보고를 받고 다음달부터 초교 5·6학년에게 무상급식을 하기 위한 예산 185억을 시교육청에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해당 예산은 시의회가 무상급식 조례안과 함께 증액 편성했으나 오세훈 전 시장이 집행부 동의 없는 증액은 '불법이라며 집행을 거부했던 것이다.

서울시는 오 전 시장이 무상급식 주민투표 무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한 이후에도 행정안전부와 법제처 유권해석을 들어 즉시 집행을 요구하는 시의회의 요구를 거절해왔다.

이어진 겨울철 종합대책 보고에서는 "안전망에서 빠져있는 분들, 여전히 파악되지 못한 분들을 신경 써야 한다. 단전가구와 같은 분들을 재발굴하는 부분을 눈여겨 봐 달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현장에서도 확인해보고 싶다"며 현장 중심 행정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다만 "보고를 위한 준비에 연연할 것은 없다"며 "시민들을 격려하고 현장에서 확인하는 자리면 된다"고 말했다.

장애인과 노인에 대한 관심도 드러냈다. 그는 "제 공약 중에 복지 공약이 많은데 저는 특히 장애인, 노인복지에 관심이 많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월동대책 보고에서 "폭설 등에 대비한 겨울철 대책엔 안전도 매우 중요하다"며 "잘 하다가 한번 실수해서 탈이 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강조했다.

다음달 10일이 제출기한인 예산안에 대해서는 "시의회와 중간협의도 하겠지만 우리 안이 어느 정도 완성돼야 하니 특별히 신경 써 달라"며 "복지는 예산이 수반돼야 하고 부채도 줄여야 하니 양면의 압박이 있을 텐데 중장기대책이 필요할 것 같다"고 지시했다.

박 시장은 취임 이후 인사 개편과 관련, "저는 인사를 급하게 안 할 생각이다. 간부님들 모두 맡은 자리에서 새로운 분위기로 일 해달라"며 "직원들에게도 제 의견을 잘 전달해 달라"고 당부했다.<뉴시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