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해 고배를 마신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가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중구에서도 외면 받았다.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 개표 결과 나 후보는 중구에서 47.65%의 지지를 받아 51.96%를 득표한 박원순 당선인보다 4.31%p 뒤졌다.

이로써 서울대 법대와 판사·변호사, 제17대 국회 입성과 재선 성공에 이어 지난 7월 한나라당 전당대회에서 3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며 '승승장구'하던 나 후보의 정치행보에 첫 번째 제동이 걸렸다.

워낙 열세에서 시작한 이번 선거인지라 최종 승리를 거머쥔 박원순 당선인을 7.2%p 차이로 따라온 것 만으로도 나름대로 선전한 것이라는 평가도 있지만, 나 후보의 득표율(46.21%)은 지난 무상급식 주민투표에서 오세훈 전 시장을 지지했던 표심과 일치하는 수치라 '나경원 효과'는 없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특히 나 후보는 이번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의원직을 내놓았기 때문에 내년 4월 총년에서 다시 한번 민심을 얻어야 한다. 그러나 자신의 지역구에서조차 박 후보를 이기지 못해 그마저도 마뜩치 않은 상황이다.

나 후보는 2004년 17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첫 '배지'를 달았고 2008년 18대 총선에서는 중구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나 후보에게는 중구가 자신을 원내에 다시 진출할 수 있게 해 준 '고마운 지역기반'이다.

중구는 그러나 나 후보에게 '안정적인 지역기반'은 돼 주지 않았다.

중구는 지난해 실시된 6·2지방선거에서 '강남 3구'를 제외하고 서울 전역에 몰아친 '민주당 열풍'으로 민주당 박형상 후보에게 기초단체장을 허락했다.

박 구청장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대법원에서 당선무효형을 받았을 때에는 한나라당 최창식 후보를 선택해(4·29 재보선)에서 지원 사격에 나섰던 나 후보의 어깨를 으쓱하게 만들었다.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계기가 된 오 전 시장의 무상급식 주민투표는 또 달랐다. 당시 개표를 위해서는 투표율이 33.3%를 넘어야 했으나 중구의 투표율은 전체 25.7%에 조금 못미치는 25.4%를 나타냈다. 오 전 시장을 지지했던 나 후보의 체면을 구긴 셈이다.

그리고 이번 선거에서 나 후보의 전체 득표율보다는 1.44%p 높지만 박 당선인보다는 3.41%p 낮은 지지를 보냈다.

이 때문에 나 후보는 당분간 숨을 고르며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권심판 성격인 이번 선거에서 고배를 마신 만큼 나 후보가 '탤런트 정치인'에서 비중있는 '굵직한 정치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세울지 주목된다.<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