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창·마·진 3개 시가 합쳐진 통합 창원시 의회가 최근 통합시를 다시 분리하자는 건의안을 의결하는 등 극심한 소지역주의를 드러내자 각계의 비난이 잇따르고 있다.

옛 마산시의 구도심 상인들과 시민단체 등이 구성한 '마산 살리기 범시민연합'은 8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에서 "창원시의회가 이처럼 지역주의와 갈등을 조장할 때 실제로 통합시를 분리하자는 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방침"이라고 밝힐 예정이다.

이 단체들은 오는 12일께 옛 마산 살리기를 위한 대규모 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여기다 옛 진해시 지역에서도 여당 국회의원과 시의원들이 주장하는 통합의 시너지 효과는 사라졌다며 내년 총선에서 진해를 위해 일할 야권 단일후보를 뽑자는 제안까지 나왔다.

(가칭) 진해 야권 단일후보 추진위원회는 12일 진해의 미래를 걱정하며 변화를 요구하는 민심을 수용할 새로운 정치주체를 찾는 발기인 대회를 연다.

앞서 민주노동당 창원시위원회는 지난 7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통합 창원시 청사는 의회에서 결정하지 못한다. 그래서 결국 시민투표만이 그 대안"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109만 창원시민의 뜻 존중하라. 통합 창원시 청사 문제를 정치적으로 악용하지 마라"며 "명품도시 창원이 지난 4일 의회에서 짝퉁 도시 창원을 보여 주었다고 지적한 뒤 창원시 미래를 위한 창원시민 대토론의 장을 마련하자"고 이같이 제안했다.

이어 이들은 통합 시청사 위치 문제에 대해 시장이 주민투표를 발의하자며 촉구했다.

문성현 위원장은 "현재로선 청사 소재지에 대해서는 의회가 졀정하지 못한다"며 "시민투표가 그 대안"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민주당 경남도당도 이날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창원시의회 특별위원회를 구성, 통합 1년을 평가하자 ▲창원시 100년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논의하자며 제안한 뒤 통합 1년 평가는 통합효과를 따져 보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통합시 청사 소재지를 조기에 결정하자면서 한편으로는 통합시를 다시 분리하자는 촉구 건의안을 가결시킨 창원시의회에 대한 각계각층의 비난 여론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뉴시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