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2013 중학 교과서에 '독재, 5.18 민주화 운동' 배제 우려"

민주당 제주도당은 11일 논평을 통해,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역사교과서 집필기준’과 관련 

"제주4.3의 역사, 그 교훈을 담았던 교과서 내용 역시 2013학년도 중학교 교과서에서 빠질 수 있다"고 우려하며 " 교육과학기술부는 발표한 집필기준의 진의를 명확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11일 민주당 제주도당에 따르면 교육과학기술부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을 확정, 발표하면서 ‘독재와 민주화’ 관련 문구를 삭제해 파문이 일고 있다.

이 집필기준에 의하면 2013학년도부터 사용될 중학교 교과서에서 우리나라 근현대사 중 ‘독재’와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내용이 빠질 우려가 크다는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이와 같은 가이드 라인이 적용된다면 제주4‧3의 역사, 그 교훈을 담았던 교과서 내용 역시 2013학년도 중학교 교과서에서 빠질 수 있다는 점에서 제주지역사회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고 민주당 제주도당은 주장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해방공간 제주 섬에서 빚어졌던 미증유의 사건이었던 4‧3의 교과서 수록은 4‧3이 우리 역사와 사회에 주는 교훈을 후세들에게 제대로 알리고 다시는 이와 같은 참혹한 비극이 되풀이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가슴에 새기게 하는 중요한 사안"이라며

"자라나는 이 나라의 후세들, 청소년들이 배우게 될 교과서에서 제주4‧3의 역사를 삭제하거나 축소 반영하겠다는 발상이 있다면, 이는 제주도민의 비판과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독재’와 ‘민주화’의 역사 또한 마찬가지로서, 오늘날의 대한민국을 이뤄내는 과정에 점철되었던 역사는 있는 그대로 알게 하고 학습하게 해야 함이 마땅한 일이라 할 것"이라며

"장차 이 나라를 이끌어 갈 청소년들이 익히고 배우게 될 교과서마저 역사적 진실을 제대로 수록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제대로 된 역사관과 민주시민 의식, 나아가 애민, 애국심을 고취시킬 수 있을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아울러 "이명박 정부와 교육 당국자는 ‘독재와 민주화’는 물론 제주4‧3의 역사를 교과서에서 빼려는 기도를 당장 멈춰야 할 것"이라고 거듭 촉구했다.

<고병택기자/저작권자(c)뉴스제주/무단전재재배배포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