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거리을 아시나요?
건강거리을 아시나요?
  • 고기봉
  • 승인 2011.11.13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기자

건강거리는 제주특별자치도 설치와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제326조,  제주특별자치도 건강거리 지정과 운영조례 제4조의 규정에 따라 지정 운영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2007년 3월 ‘제주특별자치도 건강거리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이를 근거로 현재 도내에는 ‘제주특별자치도 건강거리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사라봉과 삼무공원, 삼매봉 공원, 새섬 공원 등 공원 4개소와 관광지 21곳

▲ 열린 음악회 현장에서...
성산일출봉, 만장굴, 한라수목원, 한림공원, 돌문화공원, 산굼부리, 절물자연휴양림, 생각하는 정원, 천지연. 천제연, 서귀포자연휴양림, 제주공룡랜드, 제주조각공원, 소인국테마파크, 제주미니랜드, 여미지식물원, 비자림, 정방폭포, 주상절리대, 산방산, 김녕미로공원 및 해수욕장등 모두 30여 곳이 건강거리로 지정, 운영되고 있다. 

주도는 건강거리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함으로써 도민들과 관광객들의 건강권을 확보하고 청정하고 아름다운 제주관광 이미지를 제고시켜 나갈 계획이었다.

▲ 일출봉은 건강거리 입니다, 절대 금연..
하지만 건강거리 지정 이후에도 지정구역에서 흡연행위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고 관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지정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건강거리는 금연구역과 금연거리로서 이용자가 잘 알 수 있는 장소에 건강거리 표지판 및 안내판을 설치하였으며, 표지판 및 안내판에는 건강거리 조성목적과 건강도시 제주임을 알릴 수 있는 문구인 ‘이용객 건강증진을 위하여 [제주특별자치도 건강거리 지정 및 운영] 조례에 따라 ○○공원은 실외금연구역으로 지정 되어 지정된 장소 외에는 흡연할 수 없으니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로 표시하고 있다.

▲ 일출봉 여러 곳에 설치되어 있음.
를 위해 건강도시를 추진함에 있어 도민들의 협조가 절대 필요함은 물론 이러한 시책을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도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도민을 설득하고, 협조를 구해야 한다. 또한 관공서, 대중교통시설 및 사람이 많이 모이는 식당 등 장소에서 금연은 이제 어느 정도 성숙한 단계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으므로 금연홍보도 모든 국민들 보다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집중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서귀포시 동부소방서 성산119센터(센터장 김영근) 및 성산의용소방대(대장 현양전)에서는 지난 5일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07년 건강거리로 지정된 성산읍 성산리 소재 성산일출봉를 찾아 도민 및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내 건강거리 조성을 위한 금연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날 캠페인은 KBS 열린음악회와 공원 방문객을 대상으로 실외 관람로 등에서 금연, 가래, 침, 껌 안밷기 등 홍보와 시설관리자와 함께 시설내 금연 및 흡연구역 표시여부 등도 점검을 실시하여 쾌적한 건강거리 조성에 적극 나서 줄 것을 당부했다.<시민기자 고기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