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정수성 국회의원(경북 경주)이 15일 국회 예결위(2012년도 예산안 경제부처 질의& 답변)에서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에게 질의한 내용(한수원 본사 경주 도심권 이전 관련)을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언론에 공개한 저의를 두고 경주시민들이 발끈했다.

정 의원 측이 언론에 공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정 의원은 이날(15일) 예결위 질의에서 최 장관을 향해 "경주시의 한수원 본사 입지 논란에 대한 지경부 입장"을 물었다. 답변에서 최 장관은 "양북면 주민 동의 없으면 도심이전은 불가하다"는 견해를 밝힌 것으로 적고 있다.

이를 두고 도심권 시민들은 정 의원이 최 장관을 상대로 질의한 내용은 순수성을 벗어나 자신이 주도한 한수원 본사 입지에 대한 4자 확정(2009년 8월 31일 정수성 의원, 경주시장, 경주시의회 의장, 한수원 사장)이 내년 총선 전에 본사의 도심권 배치가 이뤄지지 못할 때 문제가 될 것을 우려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4자 확정은 정 의원이 2009년 재선에서 당선되면서 도심권으로의 이전을 추진하다 실패하면서 4자가 사인해 만든 발표문이다. 당시 도심권의 많은 시민은 "이는 도심권 동의 없이 도심권 재배치를 발목 잡는 이중적 안전장치 같다"며 의심했다.

이미 한수원 본사는 산자부(현 지식경제부)가 2006년 12월 양북면 장항리로 확정하고 발표했기 때문이어서 정 의원 주도의 (당시)'확정발표'라는 용어에서 부터 의문은 더해질 수 밖에 없었다는 것.

그러나 정 의원이 배포한 이날 보도자료에는 '확정발표' 대신 '재확인'이라는 용어로 대신했다. 이를 의식하고 있음을 드러낸 것이다. 결국 최 장관의 이날 답변도 이를 근거로 했기 때문에 충격은 더해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도심권 시민들의 주장이다.

즉 정 의원은 현재 경주시와 경주시의회, 그리고 도심권 시민의 뜻(재배치 주장)에 '지경부 입장이라는 덫을 씌워 빠져나가려는 의도로 보인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양북면민들을 비롯한 한수원사수 비상대책위는 "원칙을 중요시하는 정 의원의 처신은 온당한 것"이라며 반박하고 있다.

반면, 도심권 시민들은 "자당(한나라당)의 시장과 시의원은 뜻을 같이 하는데 혹시 자신만 뜻을 달리하는것은 아닌지, 몇 일전 입당해 놓고 몇일 만에 딴 길로 가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지 않을 수 없다. 반대하는 정치인은 내년 선거에서 보자"라며 으름장을 놓고 있다.

만약 정 의원이 지역발전을 위한 진정한 마음으로 질의했다면 적어도 정 의원은, 지경부 장관의 답변에 이어 "원칙도 중요하지만 함께 잘 사는 지역발전을 위해 한수원 본사의 도심권 재배치가 절대적이라는 도심권 시민들의 뜻을 고려해 볼 생각(방안)은 없느냐" 라는 보충질의는 상식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정의원이 배포한 보도자료에는 '지경부 장관의 답변(이전 불가)을 끝'으로 질의를 끝낸 것으로만 되어 있다. 또 "그정도 내용(답변)은 한수원과 지경부가 어제오늘에 밝힌 원론적 이야기(답변)가 아닌데 굳이 정 의원이 그런 질의를 할 필요가 있었느냐"며 '그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 시민들의 입장이다.

더욱이 지역구의 주요 현안에 대한 다수 시민의 바라는 뜻과 상반된 장관의 답변을 듣기 위한 질의를 의정 활동의 치적인양 언론에 공개한 것도 '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격'이 아닐 수 없다" 라는 경주시의원들의 한결같은 지적도 정 의원의 이날 질의에 주목을 더하게 하고 있다.

한편, 한수원 본사는 경주시가 2005년 11월, 19년 동안 표류하던 국책사업인 방폐장을 경쟁도시를 제치고 유치하면서 '방폐장유치에 따른 특별법'에 따라 방폐장, 양성자 가속기와 함께 경주로 이전하게 됐다.

이에 따라 한수원 본사는 2006년 12월29일 (전)산자부에 의해 양북면 장항리로 확정 발표되었으며 도심권 시민은 "본연의 뜻(미래 경주발전)과 다른데다 합의 없는 결정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반발해 왔다.

지난해 7월 민선 5기 경주시장에 취임한 최 양식 경주시장은 동경주지역(감포·양남)의 주민청원(한수원본사 도심권 이전 대신 동경주에 산업단지 조성 등)을 계기로 미래 경주발전을 위한 결단을 내리면서 한수원 본사의 재배치를 추진해 왔다.

지난달 최 시장은 배동 일원을 한수원 본사의 이전부지로 발표했지만 '한수원 측의 어정쩡한 입장'과 함께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제지당하고 있다."라는 설이 정부 관가 주변에부터 흘러나오면서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