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의 학생들만 다니는 특성화된 학교를 설립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돼 논쟁거리가 됐다.

18일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이상현 위원장(민주당, 남원시 제1선거구)은 "다문화가정 자녀 중에서는 영재나 특정 분야의 자질이 뛰어난 학생들이 있다"며 "이들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특성화된 고등학교 설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현재 3000여 명인 전북지역 다문화가정 학생은 해마다 증가 추세에 있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교육 지원이 있어야 안정적인 사회 정착을 도울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일반학교와 자율형학교가 혼합된 형태의 학교를 설립한다면 이들은 우리나라를 빛낼 수 있는 인재로도 성장할 수 있을 것이고, 전북에 이런 학교를 설립하면 학생과 학부모 유입에 따른 인구 증가 효과도 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이 위원장의 논리에 도교육청은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김찬기 부교육감은 "다문화가정 학생도 우리나라에서 살아야 하기 때문에 통합해서 교육을 받는 것이 바람직스럽다"고 답변했다.

김 부교육감은 "다만 언어 문제 등으로 학력이 떨어지는 학생은 기초학력 미달에 관한 지원을 하는 등 특별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진석 교육국장 역시 "다문화가정의 학부모는 주로 도시근로자나 농산어촌에 많이 거주하고 있는데, 별도의 학교를 만들면 부모와 떨어져서 생활하는 경우가 생긴다"며 "행정적으로 모집은 할 수 있겠지만, 과연 학생들이 이런 학교를 올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