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한달은 심어져 있는 나무와 숲, 공원을 아름답게 손질하는 숲가꾸기 기간이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위원회가 인정한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제주는 자연자원, 독특한 자연경관, 다양한 동 · 식물의 생태계 보고로 널리 알려진 아름다운 섬, 세계 평화의 섬 제주이다.


이와 같이 아름다운 환경을 인간의 지혜와 자연의 힘으로 자연생태계를 건전하게 가꾸어 나아가야 할 책임도 우리들에게 있다.


올해 숲 가꾸기 기간에는 태풍피해 복구, 가을추수, 감귤따기 등 바쁘겠지만 하루 또는 3~4시간 정도 시간을 내 생활주변 가까운 곳에서 나무와 호흡을 같이하며 나무를 손질하는 데 참여해 줄 것을 권유하고 싶다.


왜냐하면 나무가 없는 사막을 먼저 생각해 봅시다. 나무와 숲이 우리들에게 얼마나 소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설명을 하지 않아도 우리 스스로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지구온난화 기후변화의 큰 원인은 첫째가 세계적으로 산림면적이 축소되면서 이상기후로 변하고 있다는 것이 전문학자들의 연구에서 나온 바 있어 심각성은 날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따라서 나무를 심고 가꾸는 것이 지구 온난화에 대응해 나가는 하나의 방법이다.


이상기온으로 말미암아 특정한 지역에 집중호우, 태풍, 폭설 등 재난재해가 발생하고 있음이 잘 증명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의 경우 지난 9월 16일 시간당 1백mm가까운 집중호우도 이러한 영향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들 주변 환경을 아름답게 가꾸어 나가는데 적극 동참하는 것도 뉴제주운동의 하나이다. 건강한 환경이 우리들 건강과 직결된다는 인식을 갖고 있을 때 비로소 환경을 가꾸게 된다. 아울러 가을철 산불예방에도 각별히 주의해 주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