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예비후보는 수산경영인들과의 만남과 소통을 통해 조업금지구역확대와 수산직불제의 확충방안 모색에 나섰다.

이날 김우남 (민주통합당, 제주시 을)예비후보는 오늘(10일) 오전, 한국수산업경영인 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 회장단 이․취임식장을 찾아 어업인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조업금지구역확대와 수산직불제의 확충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수산경영인들은 ″저인망, 쌍끌이 등 육지부 근해어선들이 제주도 연안에서 연중 작업을 하다보니 성어는 물론 치어까지 싹쓸이 하면서 고기 씨가 말라, 어민들의 생계가 막막하지만 현행법에 의한 조업금지구역으로는 이를 막을 방안이 없다″며 고충을 토로했다.

이어 수산경영인들은 ″FTA/DDA 등의 수입개방과 어족자원의 고갈로 어업인들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지만 어업에 대한 정부지원책은 너무도 열악하다″며 정부지원의 확대필요성을 호소했다.

이에 대해 김우남 예비후보는 ″조업금지확대와 관련해서는 지난 국정감사 등에서 대책마련을 촉구했고 정부도 용역 및 의견수렴 등을 통해 올해 말에 조업구역 조정을 마무리 할 예정″ 이라며 ″향후 조업금지구역 조정이 제주연안의 어족자원보호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수산자원법령을 개정해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예비후보는 ″어업인에게도 소득직불금을 지급할 수 있는 법 개정안을 발의해 통과시킨 결과, 올해부터 일부지역에 수산 조건불리직불제가 시범 실시되고 있다″며 ″이를 제주도 전역으로 확대하는 등 어업직불제를 전면 개편해 직불제에 있어서의 어업홀대문제를 반드시 해결 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