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한명숙대표가 자신의 치적으로 내세우는 19대 총선 모바일 국민선거인단으로부터 집단 고발을 당할 상황에 처했다.

민주통합당이 대규모 선거인단을 모집하고 경선 후보 3배수 압축 등 국민 경선 절차를 밟던 지역을 갑자기 전략공천 지역으로 선정한 데 반발해 당 대표를 상대로 한 집단 소송이 추진되고 있다.

집단 소송이 예고된 곳은 전북 전주 완산갑 선거구로 현재 이 지역은 전략공천 문제로 전북에서 유일하게 공천 작업이 중단된 상태다.

실제 전주완산갑 선거구는 민주통합당 소속 7명 후보가 경쟁하며 2만4300여 명의 선거인단이 등록했고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 후보 면접을 통해 3배수 경선 후보를 압축한 상태다.

특히 현역 국회의원으로 국정원장 출신인 신건 의원이 경선 3배수 후보에서 탈락해 전국적 관심을 모았고 민주통합당도 현역 물갈이 의지를 보여주는 지역으로 내세웠던 곳이다.

민주통합당은 이 같은 상황에서 한국노총과의 통합 명분을 내세워 갑자기 기업은행 노조위원장 출신 유희태 예비후보를 전략공천하기로 결정했다.

3배수에 포함됐던 유창희-김윤덕 후보 등이 강력 반발해 현재 이 지역 공천 작업은 중단된 상태다.

전라북도의 경우 11개 선거구 중 전주완산갑을 제외한 10개 지역의 공천자가 확정됐다.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자 국민선거인단에 등록했던 2만4300여 명의 시민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전주완산갑 지역 국민선거인단에 등록한 사람들은 "전략공천을 하려면 선거인단을 모집하기 전에 해야지 선거인단이 모집된 상황에서 전략공천으로 지정하는 것은 선거인단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반발하고 있다.

경쟁에 나선 예비후보들도 선거인단 모집과 면접에 참여시켜 놓고 경쟁할 기회도 주지 않는 것은 당원과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반발하고 있다.

전주완산갑 선거인단 일부는 대표단을 구성해 집단 소송을 위한 법률적 자문도 마친 상태다.

집단 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황모씨는 "선거인단이 모두 자비를 들여 등록한 만큼 이 경비부터 한명숙 대표가 보상을 해야 한다"며 "경선에 참여 하지 못한 후보들의 경비 문제는 더 큰 문제로 비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명숙 대표는 최근 각종 토론회에 참석, 국민선거인단을 통한 모바일 투표가 성공적이었다고 자찬하고 있는 상태다.【전주=뉴시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