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시티 인허가 비리 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검사장 최재경)는 3일 인허가 청탁과 함께 수억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로 박영준(52) 전 지식경제부 차관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는 중수부가 이 사건에 착수한지 17일째이자 최시중(75) 전 방송통신위원장을 구속한지 사흘만이다.

검찰에 따르면 박 전 차관은 서울 양재동 복합물류센터 개발사업 시행사인 파이시티의 이정배(55) 전 대표로부터 2005~2007년 인허가 청탁 로비 명목으로 1억원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서울시 공무원을 이 전 대표에게 소개하거나 강철원(48) 전 서울시 정무조정실장에게 '파이시티 인허가 진행상황'을 묻는 등 인허가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도 받고 있다.

앞서 이 전 대표는 2005년 1월 박 전 차관을 처음 만난 뒤 이듬해까지 서너 차례에 걸쳐 2000~3000만원씩 건넸고, 2006~2007년 생활비 명목으로 매달 1000만원씩 줬다고 진술한 바 있다.

브로커 역할을 한 건설업자 이동율(60·구속)씨와 D은행 직원, 포항기업 제이엔테크 이동조(59) 회장을 거쳐 수표 2000만원이 흘러들어간 정황도 포착됐다.

2008년 1월 이 전 대표가 이씨를 통해 아파트 분양권 매입대금 명목으로 건넨 10억여원은 이씨가 자신의 아들 2명의 전세자금 등으로 사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중수부는 전날 오전 9시50분께부터 다음날 새벽 3시40분까지 박 전 차관에 대해 18시간여 동안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으나, 박 전 차관은 혐의를 강력하게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차관은 검찰조사 전후에도 취재진에게 '돈을 받았는지'와 '서울시 공무원에 청탁전화를 했는지' 등에 대해 고개를 가로저으며 혐의를 인정하지 않았다.

이와 함께 검찰은 금품을 받고 인허가 과정에 개입한 강 전 실장에 대해서도 같은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강 전 실장은 2007년 파이시티 측으로부터 인허가 청탁 대가로 수천만원을 받은 혐의다.

검찰은 지난달 30일 중국에서 귀국한 강 전 실장을 처음으로 소환한데 이어 지난 2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들여 조사를 벌였다.

강 전 실장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2000~2004년 오세훈 당시 의원의 보좌관을 역임했으며, 2006~2010년 오 시장 시절 서울시 홍보기획관(3급)과 정무조정실장(1급)을 지냈다.

이어 지난해 8월 말 무상급식 주민투표에서 패배한 오 시장이 전격 사퇴할 때 함께 자리에서 물러났다.

강 전 실장은 박 전 차관과도 막역한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16대 국회 때 오 전 시장 보좌관을 맡으면서 박 전 차관과 깊은 인연을 맺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중수부는 이씨를 통해 이 전 대표로부터 청탁 로비 대가로 7억원대의 돈을 받은 혐의(특가법상 알선수재)로 최 전 위원장을 구속했다.

최 전 위원장과 박 전 차관에 청탁과 함께 금품을 전달한 이씨와, 최 전 위원장을 협박해 이씨로부터 9000여만원을 뜯어낸 이씨의 운전기사 최모(44)씨도 지난달 21일 각각 특가법상 알선수재와 공갈 혐의로 구속했다.

한편 검찰은 현재 중국에 머무르고 있는 이 회장에 대해서도 소환을 통보했다.

그러나 이제까지 연락이 닿지 않아 도피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신병 확보를 위해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서울=뉴시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