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 그린시티 특혜 ‘논란’일파만파...측근 내부, 첨예하게 갈등 전개

민선 5기 우근민 도정을 탄생시킨 측근 인사들 중, 도내 중견 건설업체 등 관련 인사들이 제주시 연동 택지개발지구 내 50m가 넘는 고층 아파트를 건설하겠다는 ‘지구단위 계획 변경’사업 신청을 제주특별자치도에 접수했다.

이러한 내용은 제주지역 인터넷신문 ‘제주의소리’에 의해 집중 조명되면서 이에 대한 ‘특혜논란’이 일파만파로 퍼져 나가고 있다.

그런데 이들이 고층 아파트를 짓겠다는 이 지역은 지난 2006년 모 개발업체가 한국토지개발공사로부터 매입해 지구단위계획을 제주특별자치도에 요청했지만 당시 제주특별자치도와 담당부서는 ‘용도가 전용될 우려가 있다’라는 이유로 반려된 곳이다.

이에 해당 업체는 당시 김태환 도지사 사촌에게 뇌물청탁을 벌였고, 이러한 내용이 사법기관이 재판을 진행하는 과정중 밝혀져 도민사회에 엄청난 파장이 일어난바 있었다.

# ‘연동 그린시티 특혜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주)푸른솔이라는 기업은 지난 달 제주특별자치도에 제주시 연동 택지개발지구내 고도완화를 전제로 55m의 고층 아파트를 짓겠다는 ‘지구단위계획 변경’ 사업제안 신청을 접수했다.

‘연동 그린시티 특혜’를 집중 조명한 제주의소리에 따르면 (주)푸른솔이 변경제한 한 토지는 제주시 연동 1494번지 일원 5필지로 현재 일반상업지역으로, 지난 1992년부터 2000년까지 택지개발촉진법에 의해 한국토지공사가 이미 택지개발을 추진한 지역이다.

㈜푸른솔은 해당토지에 5필지 1만1554㎡에 19층(지하 3층)짜리 아파트 333세대와 18층(지하 3층) 오피스텔 94실, 근린생활시설 8실을 짓는 '연동 그린시티' 조성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이곳에 공동주택(아파트) 건설을 제주특별자치도가 허용해 해달라는 것.

그런데 문제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주)푸른솔이 제안한 ‘지구단위계획 변경’이 허용하게 되면 기존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지어진 주변 거물들과의 형평성 문제가 불거지게 되며 또한, 제주특별자치도가 자체 수립한 경관관리계획과도 정면 배치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주)푸른솔은 '연동 그린시티' 조성사업에 총 사업비는 1175억 원을 투자해 2013년부터 2015년 2월까지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을 준공하겠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는 (주)푸른솔이 제안 요청한 ‘지구단위계획 변경 사업’ 신청안에 대해 관련부서와 도시계획위원회 자문 등을 거쳐 6월말까지 결론을 내릴 방침이다.

# “이번 특혜 논란은 일부 인사들의 욕심으로 벌어진 일이기에 모든 측근 인사들이 문제가 있다고 몰아가지 말아야...”

제주의소리 등 제주지역 도내 언론을 통해 ‘연동 그린시티 특혜 논란’이 불거지는 가운데 도지사 선거 당시 우근민 캠프에 관여한 모 인사는 뉴스제주와의 통화에서 현재의 상황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현재 논란 속 중심에 있는 (주)푸른솔 법인에 등기된 인사들(설비업을 하는 A기업, 건설업을 주로하는 B, C, D 기업, 레미콘 사업을 주로 하는 E기업, 전기를 전담하는 F기업)이 모두 우근민 지사 선거에 어느 정도 관여한 사실도 우회적으로 인정했다.

그는 “만약 제주도가 (주)푸른솔이 제안한 ‘지구단위 계획변경’을 승인할 경우 엄청난 파장이 일어 날 것”이라면서 “과거 김태환 도정 당시 이번 사건이 터짐으로 인해 엄청난 도덕적 피해를 상기시켜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당시 (선거에 참여했던 우리들은)우근민 지사와 믿음과 신뢰로 선거를 치렀고, 그리고 도지사를 만들었다.”며 “그러면 그것으로 우리들 사명은 끝이 나야 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논란이 되고 있는 인사들은)마치 자신들의 최측근이라는 이유로 우도정에 특혜를 받으려는 행위는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내부(당시 도지사 선거 캠프에 참여한 세력)에서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그는 “황당하고 어이없어 하는 분위기”라고 전제 한 후 “이번 논란으로 인해 우리가 마치 무슨 특혜, 또는 떡고물이라도 얻어먹으려는 사람들로 비춰질까 상당히 두려운 마음과 더불어 분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근민 제주도지사 측근 내부세력에서도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이번 ‘연동 그린시티 특혜 논란’에 제주도정이 어떠한 결정을 내릴지 도민사회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