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 택시 파업에 참여한 4개 단체는 20일 오후 1시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열어 택시 생존권 보장을 위한 대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LPG 가격 안정화 ▲택시 연료 다양화 ▲택시 감차 보상대책 마련 ▲지역별 택시요금 현실화 ▲택시 대중교통 법제화 등 5대 요구사항을 정부에 제시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LPG 가격 폭등으로 인한 25만~30만원의 추가 부담이 운전자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며 "정부는 LPG 최고가격제 시행 등을 통해 LPG 가격을 조정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택시의 경우 약 20%(5만대)가 과잉공급돼 있음에도 정부는 아무런 대책이 없다"며 "정부는 선심성 증차에 책임을 지고 감차 예산 편성 등 수급 불균형 해소책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또 "택시 대중교통 법제화, 택시연료 다양화, 택시 요금 현실화 등을 통해 택시산업을 육성하고 안정적인 운행환경을 조성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정부와 국회가 택시단체들의 절박한 외침을 또 다시 외면할 경우 10월 대규모 집회와 12월 총파업 등을 통해 강력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박복규 회장은 "정부는 2001년 에너지세제개편시 휘발유·경유·LPG 가격 비율을 100:85:50으로 유지하겠다고 했다"면서 "하지만 정부가 자동차 제조사와 LPG 수입사의 농간에 놀아나 LPG 차량을 무제한 허용한 결과 정상적인 가격구조가 무너졌다"고 지적했다.

박 회장은 "버스와 지하철은 몇 차례 요금을 인상했지만 택시는 정부 물가안정시책의 희생양이 돼 몇년간 요금을 인상하지 못했다"며 "그 사이 LPG 가격은 30% 이상 폭등해 더 이상 버틸 여력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집회에는 5만여명(경찰 추산 3만8000명)의 택시기사들이 참여해 서울광장은 물론 대한문, 국가인권위원회, 서울시의회 앞까지 집회 참가자들로 북적였다.

택시단체들은 집회를 마친 뒤 서울역 광장으로 가두행진할 예정이었지만 경찰이 불허해 집회는 오후 3시30분께 마무리됐다.
【서울=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