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가 짙은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의 체포동의안 처리가 다음달 2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이뤄질지 정치권의 관심이 쏠린다.

여야는 체포동의안 처리와 관련, 첨예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새누리당은 정두언 체포동의안 부결 사태로 국민적 공분을 샀던 경험이 있는 만큼 박 원내대표의 체포동의안 처리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민주통합당은 대선정국을 앞두고 원내 수장인 박 원내대표가 사법처리될 경우 오는 12월 대선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처리할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체포동의안 처리를 두고 19대 국회 첫 몸싸움을 벌이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2일 열리는 본회의에 관심이 모아진다.

◇다음주초 체포동의안 제출할 경우 오는 2일 본회의서 처리

박 원내대표가 27일로 예정된 3차 소환 통보에 불응함에 따라 검찰은 향후 강제구인 절차에 착수하고 국회에 체포동의안을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검찰의 체포동의안 국회 제출 시기다. 검찰이 다음달 1일 이전까지 국회에 체포동의안을 제출한다면 7월 국회에서 체포동의안 처리가 이뤄질 수도 있다.

검찰 내부에서는 이번 주말이나 다음 주초에 체포동의안을 청구하는데 좀 더 무게를 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국회에 제출된 체포동의안은 다음달 1일 열리는 본회의에 보고된 이후 그 다음날인 2일 표결에 부쳐질 수 있다.

새누리당은 2일 예정된 합동연설회 일정을 오전 11시로 조정하는 등 모든 의원들이 총 출동해 박 원내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을 위한 노력을 한다는 방침이다.

새누리당 소속 의원 149석과 무소속 및 군소 정당 표를 더해 민주당의 참석여부와 상관없이 박 원내대표의 체포동의안을 처리한다는 시나리오다.

정치권에서는 새누리당 경선후보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박 원내대표의 체포동의안 처리를 위해 본회의에 참석해 가결을 독려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선때까지 체포동의안 처리 못하는 경우도

정가에서는 현재 7월 임시국회에서는 물론이고 오는 12월 대선때까지도 박 원내대표의 체포동의안 처리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존재한다.

새누리당은 다음달 2일 본회의에서 박 원내대표의 체포동의안 처리를 위해 당 소속 의원들의 전원 출석을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149석중 120여석의 정도의 출석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전원 표결에 참석을 안 한다는 가정 아래 체포동의안은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에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이라는 요건을 갖추지 못해 부결될 수 있다.

체포동의안이 부결될 경우 검찰은 다른 국회 회기내에 체포동의안을 다시 제출할 수 있지만 가능성은 낮아보인다.

재적의원 요건을 갖추더라도 새누리당 측에서 정두언 체포동의안 부결로 역풍을 맞은 경험을 잘 살려 역으로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

◇전문가들 "7월 국회 체포동의안 처리 어려울 것"

일부 전문가들은 7월 국회에서 박 원내대표의 체포동의안 처리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27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민주통합당은 방탄국회라는 오명을 뒤집어 쓰더라도 12월 대선을 염두해 박 원내대표의 검찰 출석을 결사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 교수는 "새누리당 측에서도 박 원내대표의 체포동의안 처리는 이로울 것이 없다"면서 "지난번 정두언 체포동의안은 부결시키고 야당의 체포동의안은 가결시켰다는 비난이 쏟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새누리당이 그런 비난을 감수하면서까지 체포동의안 처리에 적극성을 보이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여야가 다른 이유이지만 체포동의안을 7월국회에서 처리하는 것은 굉장히 바보같은 일"이라고 덧붙였다.

윤희웅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조사분석실장은 "안 좋은 뉴스에 자주 거론될 경우 자당 지지율을 깍아먹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면서도 "체포동의안 처리는 (민주통합당의 반대로 인해)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라고 관측했다. 【서울=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