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라교육원(원장 강성균)은 교육과학기술부 주최하고, 교육과학기술연수원과 한국교육개발원이 공동 주관한 ‘2012년 전국 시․도 교육연수원 운영평가’에서 우수한 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지난 1일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2012년 전국 시․도 교육연수원 운영평가’는 전국 16개 시․도 교육연수원을 대상으로 연수인프라(15점), 집합연수 내실화(20점), 원격연수 내실화(15점), 교원능력개발평가 연계 연수 실적(20점), 연수만족도/기여도(20점), 우수사례(10점) 등 6개 영역으로 나누어 평가를 진행했다.

또한, 비전 및 성과 영역에서는 미래지향성, 연수계획달성도, 현장개선기여도, 연수만족도 등에서, 프로그램 영역에서는 연구계획의 체계성, 연수내용의 적합성, 연수운영의 효율성, 평가의 타당성 등을 보고서 평가, 수요자 만족도조사, 전문가 현장심화평가를 통해 연수 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가 지난 4월 1일부터 약 2개월에 걸쳐 진행됐다.

이번 평가에서 탐라교육원은 ▶ 집합연수 내실화, ▶ 원격연수 내실화, ▷ 교원능력개발평가 연계 연수 실적, ▶ 연수만족도/기여도 등 4개 영역에서 전국 최우수 A등급에 선정됐다.

특히, 탐라교육원은 이번 평가에서 ▷ 지역 여건과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연수과정을 편성․운영하고, ▷ 단순 강의 방식이 아닌 교육 및 유관기관, 사회단체 등의 현장 방문을 통한 토의와 토론을, ▷ 수요자가 선택하는 분임별 Action Learning 형 ‘자율탐구활동’ 등을 실시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 연수를 하게 하는 방법이 참신하다는 평을 받았다.

이에 강성균 탐라교욱원 원장은 성공적인 연수를 위한 3대 요소는 △ 좋은 교육과정, △ 훌륭한 강사, △ 직원들의 봉사 실천’임을 강조하면서, “이러한 성공적인 연수를 위한 3가지 요소를 잘 갖추어 앞으로도 연수의 질 향상과 연수 만족 우선의 교육연수원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 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