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지사가 제주특별자치도를 '제주특별자치도 호'라 지칭하면서 올해를 '대변혁의 해'라고 정의, 그가 올해 제주도정을 이끌 청사진을 밝혀 주목을 끌고 있다.


 


새 정부 출범과 아울러 전개 될 새로운 패러다임을 지칭, 변화에 대응하면서 안으로는 '신경제혁명'으로 내실을 다지는데 역점을 두고, 개혁과 개방을 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제주도의회 임시회 올해 도정 업무보고에 앞서 한 인사말에서 김지사는 '지금 우리는 특별자치도체제의 태동을 넘어 도약의 시기로 향하는 역사의 변곡점위에 서 있다'고 말하면서 이같은 의지를 비쳤다.


 


즉 새 정부와의 관계를 위해서는 더욱 낮은 자세로 유대를 강화하는 한편 이같은 실익으로 '신경제혁명'을 일으켜 경제적내실을 다지는 정책을 펼치겠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려와 희망, 마음가짐을 종전과 다르게 다 잡은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무엇보다 제주특별자치도를 항해하는 배에 비유, 자신이 선장노릇을 하겠다는 의지.


 


그것은 이제까지 자신을 감쌌던 질곡(桎梏)에서 벗어 났음을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이날 김지사가 말한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는 것은 '오는 25일이면 새 정부가 출범하고 자율과 경쟁등 시장논리가 강조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중앙과 지방에 관철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자칮하면 이제까지 누려왔던 '독점적 위상이 약화되고, 선점효과도 희석될 우려가 있다'고 하고 있는 것.


그래서 '영어교육도시, 5+2경제구도는 물론 제주국제자유도시와 흡사한 6곳의 경제자유구역이 경쟁상대로 다가 올 수도 있다'는 우려를 감추지 않고 있다.


즉 국제자유도시와 같은 선점적 위상이 새 정부에서 흔들릴 수도 있다는 말이다.


정신은 바짝 차리되, 태도는 겸손하게 처신을 하겠다고 하고 있다.


'겸손과 도전의 창조적 리더쉽으로 이를 극복하겠다'고 한 말이 그것이다.


그러나 '제주의 미래 경쟁력과 관련된 사안에 대해서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강력하게 실천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 어떤 경우 일전도 불사 할 방침임을 시사하고 있다.


'다른 광역 단체에 비해 인구나 재정 산업기반등에서 열세에 있다'고 시인, 그러므로 숫자로는 다른 경쟁 단체를 당할 수가 없기에 '어떻게 하면 새로운 경제구도의 주역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대응전략을 마련해야 만 한다'고 심중을 토로하고 있다.


 


그것을 김지사는 '지역내부 고민 해결'과 '외부환경에 흔들리지 않은 경제기반 구축', '집단적 창의성', '자치역량강화'로 설명하고 있다.


 


한마디로 똘똘뭉쳐 가지 않으면 안된다는 뜻을 나타내고 있다.


 


지역내부 고민으로 우선되는 강정마을 해군기지문제는 '민.관 복합형'으로 됐기 때문에 도민에게 이익이 최대한으로 확장되는 선에서 마무리를 짓고, 흔들리지 않은 경제기반구축은 '신경제혁명'으로 산업구조를 개편, 이를 토대로 도민들의 먹고사는데 걱정없도록 하는 한편 집단적 창의성과 자치역량 강화로 화합, '제주특별자치호'가 순항 할 수 있도록 선도하겠다는 포부다.


4.3위원회 폐지에 대해 분명히 반대입장을 밝힌 것도 집단적 창의성을 유발시키는 '제주인의 정체성'으로 가치를 매기고 반대입장을 도민에게 분명히 선언하고 있다.


 


특히 집단적 창의성에 대해 '전통적 의미에서 이제까지는 소수 엘리트들의 몫이 었으나 21세기는 수 많은 개인의 지성이 모여 거대한 힘을 발휘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같은 생각이 자치역량강화에 어떻게 접목되는가가 관심을 불러 오고 있다.


김지사는 이에대해 '공직사회와 민간분야에서 토론 문화를 활성화하고, 지역발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최대한 수렴하는 것'이라고 하고 있다.


한마디로 몇몇 소수로 이끌던 도정을 다수가 이끄는 '집단적 창의'로 바꾸겠다는 뜻이다.


그래서 자치역량을 강화, 대처해 나가겠다는 뜻을 표현하고 있다.


'제주도정은 이러한 기조를 바탕으로 올해를 특별자치도 대변혁의 원년으로 만들어 가겠다'는 말이 바로 그 뜻이다.


22일 제주도의회에서 조직개편안이 통과되면 인사부터가 대대적으로 단행, 김지사가 말한 '집단적창의성'의 근저를 마련 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가장 먼저 당면한 현안해결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지역내 분열상을 보이는 현안과 함께 '신경제혁명'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데 주력하는 한편 이명박 당선인이 공약한 '연방주 수준의 실질적인 특별자치도 실현과 초일류 국제자유도시로 나아가는데 필요한 사항들을 추려, 이의 실현을 강력하게 요구 할 방침'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전국 16개 시.도중 하나가 아니'라는 말 뜻이 이를 설명해 주고 있다.


 


올해 '대변혁'시대를 맞고 있다는 감지는 곳곳에서 느껴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관련된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전분야에서 그것은 감지되고 있다.


일단 제주특별자치도는 '신경제혁명'이란 용어로 이를 우선 표현하고 있다.


우선 관이 줄 곳 주도해 왔던 감귤정책을 민간주도로 일대 정책을 전환시켰다.


1.3차 산업 편중재편을 원점에서부터 심각하게 고민하겠다고 하고 있다.


'행정의 영어사용 능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도민외국어 인력 양성에 지원과 투자를 집중하겠다는 천명도 하고 있다.


영어교육도시도 다른 지방과 차별화를 두드러지게 하기위해 제주영어교육도시가 다른지방 영어교육을 선도하는 위치로 높이지 않으면 위태롭다은 인식도 하고 있다.


향후 3년간 평균 GRDP 성장율을 6%로 잡고 초기에는 관광등 기존산업 경쟁력을 신장시키는 선에서 정책을 조율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산업구조를 재편, 인적 물적자원을 집중투자할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따라서 경제목표도 상향 조정했다.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규제는 물론 관광개발분야 20억불 투자실현 목표도 그중 한가지.


이외에 청정농축산 생산기지화, 물산업등 지역특화형 신성장동력산업 육성, 구도심 재생시범사업등 지역균형개발, 재난예방, 문화축제, 저출산 고령화 사회투자등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정립해 나가겠다고 하고 있다.


그러면서 마지막으로 거론 한 것이 자치역량강화이다.


 


'세계화의 급속한 진전과 새정부 출범등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처하기위해서는 도정의 총괄적인 대응능력을 더욱 강화 해야 한다'는 것이 곧 그 뜻이다.


'조직과 예산분야의 효율과 투명화로 작지만 강력한 행정조직을 구축하겠다'고 하는 것.


 


주민자치역량을 위해 자치위원을 지역의 핵심리더로 육성하고 뉴제주운동의 변화기운을 느낄 수 있게 하며, 사회대통합이 공동체 존립과 성장발전의 원천이라는 기본 인식으로 상생과 협력시책을 다양하게 전개 하겠다고 포부를 밝히고 있다.


 


26일이면 조직개편안도 통과 된다.


 


제주특별자치호의 2008년 대변혁.


 


그것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김지사는 연설 마무리 쯤에서 이렇게 말했다.


'앞으로 5년, 10년 후 우리가 하지 못한 일들을 후회하지 않도록 제주특별자치호에 도전과 변화의 바람을 가득 안고 힘찬 항해를 계속해야 한다'면서 '저를 비롯한 공직자부터 역사와 시대가 요구하는 사명감을 깊이 새기고, 그에 걸맞는 통합과 상생의 역량을 발휘해 나가겠다'고.


그 대변혁의 바람이 '역사와 시대가 요구하는 사명감'이란 명분을 앞세우고 서서히 불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