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충진 의원, “탐라대전 도의회 의견 무시, 예견된 결과”

 
지난 9월 열린 탐라대전이 제주도의회 행정감사에서 도마 위에 올랐다.

19일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의 제주도 문화관광스포츠국을 상대한 행감에서 오충진 의원은 “지난 7월 업무보고시 일정과 장소 등의 보고가 있어 기후 변화에 따른 부분을 주의하라고 주문했지만 당시 국장은 아무런 문제없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고 날씨도 고려했다고 답했다”며 “그러나 도민의 대표 의견을 무시한 채 지사의 WCC 총회기간축제진행이라는 주문 사항이 우선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탐라대전은 세계7대경관 제주인증행사와 섞여 정체불명의 개막행사가 됐고 일정은 산바태풍으로 하루 반나절 뿐었다”며 “제15호 볼라벤으로 인해 꽃정원 가득히 심어있는 코스모스 꽃은 피지도 못했다”고 비난했다.

오 의원은 예산부분에 대해서도 “행감자료에서의 탐라대전 사업비는 26억원으로 적시하고 있으나 실제 집행된 사업비는 파악된 것만 총 31억원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외에 별도로 대탐라전 기획팀을 영상위원회 건물에 별도 운영하고 공무원을 지원근무 명령시켜 운영하는데 추가된 예산까지 포함한다면 사업비는 더더욱 커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 의원은 “무대, 광장, 덕판배 시설, 서천꽃밭, 꽃정원, 주차장조성, 돌담 등은 축제사업비가 아닌 시설사업비를 방불케 함에도 불구 1회성 시설사업비라는데 문제 있다”며 “1회성 행사가 아닌 3년에 한번씩 개최할 계획이라면 도민들이 찾아갈 수 있는 국공유지를 대상으로 도민문화축제를 기획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것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조직구성에 대해서도 오 의원은 “탐라문화제 집행위원회 구성원들 중 예총과 민예총회장이 참여했으나 실제행사는 총감독과 협력PM에서만 이루어져 있었다”며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제주민속과는 전혀 다른 전공분야의 인사로 구성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에 따라 도민이 공감대가 형성된 진행과 운영은 고사하고 평가조차 내릴 수 없었다”며 “제주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교육성에 철저히 위배되는 정체성이 없는 조직으로 구성됐다”고 질타했다.

오 의원은 “구성, 장소 물색, 행사 준비, 축제 기간 등 모든 부분에서 1회성, 보이기 위한 가시성의 행사로 밖에 볼 수 없다”며 “30억원 이라는 막대한 사업비를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유망축제인 들불축제나, 칠십리축제에 지원되었더라면 우수축제가 됐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선화 의원은 “명칭 장소선정부터 시끌시끌했다”며 “불꽃놀이 등 허공에다 쏟아부은 3억3천과 남겨진 스토리텔링 하나없이 30억의 예산을 쓰는 것은 혈세를 낭비하는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이어 “태풍에 반토막났음에도 불구하고 자화자찬하고 자연재해탓으로 돌리지 말고 축제평가를 철저히 하라”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탐라대전 개최에 있어 준비단계에서부터 문제가 불거져나왔으며, 탐라대전의 명칭선정, 기존 개최되는 탐라문화제와의 관계, 태풍우려에 따른 장소선정 등 많은 우려속에 시작됐다”고 말했다.

또 “예산투입대비 그 결과는 용두사미로 끝났다고 판단된다”며 “추진위원회 구성은 지사의 선거공신 투입 비판을 받아야 했으며, 의회에서의 태풍우려에 대한 장소변경 검토 외면, 결국 제16호 태풍 산바의 영향으로 42개의 프로그램 중 5개는 축소 또는 일정변경, 6개 프로그램은 전면취소됐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쏘지 못한 4회 예정됐던 불꽃놀이 중 2회만 이뤄진 부분에 대해서도 집중 추궁했다.

이 의원은 “예산만도 3억3천만원이 투입됐다. 어느 축제에서나 볼 수 있는 불꽃놀이에는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고 이것도 결국 태풍으로 4회 공연에서 2회공연으로 축소됐다”며 “나머지 불꽃재료들은 어디갔냐”고 따져물었다.
이에 대해 한동주 문화관광스포츠국장은 “순수한 재료비 1억3백여만원을 환불받았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남은 게 뭐냐. 남은 건 결국 덕판배 아니냐”며 “도민들 혈세만 낭비한 꼴밖에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 국장은 “시설비는 꽃밭 1억2천만원, 덕판배 2억원 정도 소요됐을 뿐이며, 나머지는 각종 프로그램에 투입된 비용”이라며 “이호해변에 시설비 들어간 비용이 많지 않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