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로부터 세금을 많이 거둬들여 ‘재정절벽’ 을 넘자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제안에 미국민의 3분의 2 이상이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퀴니팩 대학이 시행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5%는 오바마의 부자 증세안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오바마의 증세안은 연간 소득 25만 달러 이상의 상류층에 세금을 더 부과하는 것이다. 반면 반대한다는 의견은 31%에 그쳤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53%는 재정절벽을 피하기 위한 오바마 대통령과 민주당의 노력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정절벽(Fiscal Cliff)은 경기부양책이 올해를 끝으로 종료되고 내년부터 자동 재정적자 감축이 실행되면 정부 지출이 급격하게 감소되는 현상으로 경제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향후 10년에 걸쳐 4조4000억 달러 규모의 재정 감축안을 제시한 오바마 대통령은 부자 증세를 강력하게 주문하고 있다. 그러나 공화당은 2조2000억 달러 규모의 재정 감축안을 제시하면서 전반적인 세제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56%의 응답자들은 오바마 대통령과 민주당에 대해 신뢰한다는 입장을 보였고 공화당에 대해서는 51%가 신뢰를 주지 못한다고 답했다.

퀴니팩대학 여론조사기관의 피터 브라운은 “오바마 대통령이 2011년 5월5일 오사마 빈 라덴을 사살한 직후 52% 지지로 상승한 이래 이렇게 지지율이 높은 적은 없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유권자들은 부자 증세를 지지하면서도 급여외 수당 등에 대해선 손대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주택 모기지의 이자 공제를 없애는 것은 67%가 반대했지만 첫 주택 구입 시 모기지에 대해서는 62%가 이자 공제에 동의했다. 56%는 두 번째 주택 구입 시에도 공제를 찬성했다.

한편 빈민층 의료를 지원하는 메디케이드 예산 삭감에 대해선 72%가 반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