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중의원 선거에서 보수정당 자유민주당(자민당)이 압승을 거두면서 96대 일본 총리로 확정된 아베 신조(安倍晉三) 자민당 총재가 총리에 정식 취임하기 전부터 본격적인 우경화 행보를 보이면서 또다시 망언을 내뱉었다.

 
17일(현지시간) 중국 환구시보(環球時報)에 따르면 아베 총재는 이날 도쿄 자민당사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관련해 "(지난번)총리 재임 시절 참배하지 못해 매우 한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는 외교적인 문제로 비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신사 참배에 대한 공식적인 발언은 아니지만 자신의 임기 동안 참배를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강력하게 표시한 것으로 풀이됐다. 이 가운데 아베 총재의 주변 인사는 아베 총재의 신사 참배가 내년 가을쯤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밖에도 그는 자신의 공약대로 1947년 제정된 일본 헌법의 핵심이자 군대의 보유와 전쟁을 부정한 '평화헌법'을 개정함으로써 일본 자위대에 대한 제한을 완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중·일 국교 정상화 40주년 이래 중·일 양국의 관계를 최악의 상황에 내몬 센카쿠(尖閣)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사태에 관련해서는 "센카쿠 열도는 일본의 고유 영토"라며 "국제법에 따라 일본이 이 섬에 대한 영유권을 가지며 이 부분에서 협상의 여지는 없다"며 선을 그었다.

자민당의 정권 탈환으로 마찰 격화 등 중·일 관계에 짙은 먹구름이 드리워진 가운데 중국 정부는 아베 총재에 중·일 관계를 중요시하라고 촉구했다.

중국 외교부 화춘잉(華春瑩) 대변인은 17일 정례브리핑에서 "일본 측이 양국 간 모순과 어려운 현황을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처리해야 한다"며 "(새 지도부는)중·일 관계의 건강한 발전을 추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아베 총재가 총리에 정식 취임한 후 일본 측이 예전과는 질적으로 다른 강력한 방식으로 중국의 센카쿠 접근 차단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고 시진핑(習近平) 당 총서기를 필두로 한 5세대 중국 지도부 또한 한치도 물러날 기색이 없어 중·일 영유권 분쟁은 정면 충돌로 치닫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도쿄=로이터/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