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가 속인 것은 어쩌나"

‘탄소없는 섬’을 위해 가파도에 설치된 풍력발전기 2기가 준공된 지 5개월이 넘도록 가동되지 않은 점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가 해명하고 나섰지만 여전히 변명에만 급급하다는 지적이다.

뉴스제주 취재팀은 1월 말부터 2월 초까지 제주도 언론 단독으로 가파도의 ‘탄소없는 섬(Carbon Free Island)’ 숨겨진 사실을 파헤쳐 단독보도했다.
제주도는 ‘탄소 없는 섬 가파도’ 구축을 위해 지난 2011년 한국전력공사와 한국남부발전(주) 등 국내외 6개 기업과 공동으로 추진해 왔다.

특히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도 아직까지 상용화하기에는 역부족이며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이 필요한 ‘하이브리드 컨트롤’ 시스템을 도입했다. 그럼에도 세계자연보전총회에 맞춰 준공시기를 서두르다 보니 풍력발전기 대비 계통연계설비가 당초 설계보다 50% 이상 축소 설치됐다.

준공 당시 가동의 문제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자연보전총회의 참관코스로 활용하기 위해 서둘러 지난 해 9월 10일 준공식을 개최했다.

결국 제주도민은 물론 전국민과 전세계 환경전문가들까지 속인 셈이 됐다.
20일 발표한 해명보도자료에는 이에 대한 사과는 물론 설명조차 없이 결국 변명에만 급급했고 한 업계 관계자는 결국 또다시 ‘은폐’하려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는 지적을 해왔다.

제주도는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011년 11월부터 2013년 10월까지 2개년 간 추진하는 사업으로 한국전력공사, 한국남부발전 등 관계기관과 공동으로 오는 10월까지 각 설비를 연계한 종합 시운전과 운영안정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작년 9월 10일 준공식과 관련된 보도자료에는 “올 여름 가파도의 최대 사용전력이 224kw였던 만큼 신재생 에너지로 전력수요 공급이 충분하다”고 밝히며 “농기계 등의 일부 동력을 제외하곤 현 기술로 대체할 수 있는 화석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로 모두 바꿨다”며 세계 첫 탄소없는 섬을 알렸다.
결국 전세계인을 우롱한 점을 변명하기 위한 말바꾸기식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또 제주도는 보도자료를 통해 “그동안 풍력발전기, 전력변화장치 등 각 설비별 시험을 통해 각각의 설비는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고 했으나 결국 당초 설계보다 축소설비된 점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당사 취재 당시 제주도는 관계자는 “당초 설계보다 축소 설비됐다. 준공시기를 서두르다 보니 현물투자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며, 서두른 준공시기에 맞춰 설비함에 따라 당초 설계보다 용량을 축소 설계한 점을 시인하기도 했다. 또 책임을 현물투자한 업체로 떠밀기도 했다.

특히 “연계작업을 위해 참여사들 합동으로 기술적 검토 및 연계 시험운전을 해왔으나 정상 운영이 지연됐다”고 했으나 취재결과 시험운전은 두 차례 정도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또 제주도는 계통연계설비 용량을 문제로 파악하고  3월깢 용량확충을 위한 국비를 절충해 왔다.

그러나 이 계획도 차질이 생겼다.
도 관계자는 지난 4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계통연계설비의 용량을 늘리기 위해 국비 15억원을 중앙정부와 절충 중”이라며 “오는 3월에는 확정될 것이다. 청보리축제 시기에 맞춰 가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러나 13일 통화에서 “새정부 출범으로 국비 절충이 당초 예상보다 2개월 정도 늦어질 것”이라고 말을 바꿨다. 대신 차선책으로 기동할 때 순간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보조장치를 참여사를 통해 설비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또 제주도가  계통연계설비의 용량을 문제로 꼽고 있지만 전문가들의 의견은 다르다.

한 학계 관계자는 “제주도에서 말하고 있는 기동전력은 순간적으로 큰 전력을 발휘할 수 있다. 따라서 가동되지 않은 큰 문제점의 하나의 요소일 뿐 근본적인 문제는 250kw 2기의 용량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계통연계설비의 총체적 문제”라며 “단순히 계통연계설비의 용량만 늘린다고 해서 되는 일은 아니다. 원인을 정확히 분석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가파도 '탄소없는 섬' 관련 사업이 제주도의 '전시행정'으로 나타나면서 10여년전 울릉도 풍력발전 사태의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제기됐다. 또 제주도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카본프리아일랜드2030'을 바라보는 시각도 예전만 못하다.

관련 업계 한 관계자는 “제주도가 발표한 “Carbon Free Island 2030’정책과 함께 ‘탄소 없는 섬(Carbon Free Island)’을 만들기를 위해 가파도에 대규모 사업비를 투자했지만, 기술검토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점에 대해서는 앞으로 제주도 에너지 정책을 바라보는 온 국민의 시각은 의심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세계인을 우롱한 부분에 대한 사과가 먼저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탄소 없는 섬 2030이라는 큰 비전을 위해서라도 은폐하기 보다는 원인을 철저하게 밝혀내야 한다. 특히 전시행정의 욕심보다는 꾸준한 기술검증을 통해 제대로 된 설비를 실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와 관련 상세한 내역은 당사 취재팀이 직접 취재한 기획 시리즈 ▶ ①‘가파도 탄소 생산 중... ‘허위광고 아냐?(2013. 2. 13)’, ▶ ② 가파도 제동...제주도 '전시행정' 알고 보니 "경악"(2013. 2. 14), ▶ ③ 제주도 ‘가파도 풍력발전’ 10년 전 울릉도 전철 밟나(2013. 2. 15), ▶④ 제주도, 가파도 풍력발전 ‘진퇴양난?’ (2013. 2.18) ▶5개월간 숨겨진 진실...알고 보니 ‘충격 그 자체’(2013. 2. 17)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