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옥 의원 “누가 책임질 것이냐” 묻자 김진석 지식경제국장 “내가 책임진다”

 
가파도 ‘탄소 없는 섬’이 난항을 겪자 책임론까지 불거졌다. 더욱이 김진석 지식경제국장이 오는 10월까지 가동되지 않으면 책임을 지겠다고 호언장담까지 해 우려의 눈길도 끌었다.

21일 제303회 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가 지식경제국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허창옥 의원은 가파도 풍력발전시스템을 도마 위에 올렸다.
허 의원은 “가파도 탄소없는 섬 준공 이후 풍력발전기가 단 한차례도 가공되지 않은 점을 볼 때 일단 벌려놓고 수습하는 ‘전시행정’과 ‘성과위주 행정’의 결과”라며 강하게 질타했다.

이어 “아직 안정화되지도 않은 기술을 도입함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9월 세계자연보전총회에 탐방로로 활용하기 위해 서두른 것이 결국 이런 사태를 불러오지 않았냐”며 “탄소없는 섬으로 알고 가파도 탐방로를 걸었던 세계 환경전문들을 상대로 사기를 친 것 아니냐”고 집중 추궁했다.

또 “언론보도를 보면 4월 청보리축제 이전에는 가동될 것처럼 도정에서 홍보한 것 같은데 정상적 운영이 안되면 어떻게 할 것이냐”고 말했다.
이에 김진석 지식경제국장은 “정상적 운영이 안 된 점에 대해 도민들에게 송구스럽다”면서 “지난 14일 대책회의를 갖고 오는 4월부터 풍력발전을 가동시키기 시작해 10월까지 전력연계장치 문제 등을 완전히 해결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답했다.

허 의원은 “만약 4월에 가동되지 않으면 누가 책임을 질 것이냐. 정확하게 답변해 보라”고 따져 물었고 김 국장은 “10월까지 정상화가 되지 않으면 본인이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의 의견은 다르다. 제주도는 계통연계설비의 용량만 확충하면 모든 일이 일사천리로 해결될 것으로 공식 발표했지만 학계나 업계에서는 정확한 원인진단이 먼저라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파도에 설치된 풍력발전시스템은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도 아직까지 상용화하기에는 역부족이며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이 필요한 ‘하이브리드 컨트롤’ 시스템이 도입됐다. 게다가 디젤발전기든, 전력저장장치를 통해서 순간적으로 기동전력을 보내줘야 하는 유도발전기를 사용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에 비하면 심장의 역할을 담당할 계통연계설비를 당초 설계보다 50% 이상 축소했다. 결국 덩치는 어른이지만 심장은 갓난 아이의 심장을 이식해 놓은 것이나 매한가지다.

한 학계 관계자는 “제주도에서 말하고 있는 기동전력은 순간적으로 큰 전력을 발휘할 수 있다. 따라서 가동되지 않은 큰 문제점의 하나의 요소일 뿐 근본적인 문제는 250kw 2기의 용량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계통연계설비의 총체적 문제”라며 “단순히 계통연계설비의 용량만 늘린다고 해서 되는 일은 아니다. 원인을 정확히 분석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가파도 '탄소없는 섬' 관련 사업이 제주도의 '전시행정'으로 나타나면서 10여년전 울릉도 풍력발전 사태의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제기됐다. 또 제주도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카본프리아일랜드2030'을 바라보는 시각도 예전만 못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탄소 없는 섬 2030이라는 큰 비전을 위해서라도 은폐하기 보다는 원인을 철저하게 밝혀내야 한다”며 “전시행정의 욕심보다는 꾸준한 기술검증을 통해 제대로 된 설비를 실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인을 규명하기 보다는 해명에 급급한 지금 책임을 지겠다고 호언장담한 김진석 지식경제국장의 자신감은 어디서 나온 것이냐는 의견도 분분하다.

한편, 이와 관련 상세한 내역은 당사 취재팀이 직접 취재한 기획 시리즈 ▶ ①‘가파도 탄소 생산 중... ‘허위광고 아냐?(2013. 2. 13)’, ▶ ② 가파도 제동...제주도 '전시행정' 알고 보니 "경악"(2013. 2. 14), ▶ ③ 제주도 ‘가파도 풍력발전’ 10년 전 울릉도 전철 밟나(2013. 2. 15), ▶④ 제주도, 가파도 풍력발전 ‘진퇴양난?’ (2013. 2.18) ▶5개월간 숨겨진 진실...알고 보니 ‘충격 그 자체’(2013. 2. 17)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