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육과학연구원 제41회 과학의 달 맞아 2008 제주청소년과학탐구대회


제주교육과학연구원(원장 김광호)은 제41회 과학의 달을 맞아 지난 4월 19일(토)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제주교육과학연구원과 제주과학고등학교 교정에서 '2008 제주청소년과학탐구대회’ 및'제14회 제주 과학 싹 잔치'를 개최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주최하고 제주교육과학연구원이 주관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탐구 동기부여와 과학적 소질계발을 목적으로 실시한 이번 ‘2008 제주청소년과학탐구대회’에는 전도 초.중.고등학교 학생 310명이 참가, 기계과학, 전자과학, 로봇과학, 로켓과학, 탐구토론 등 5개 분야에서 자신들이 지닌 과학적 재능을 한껏 발휘했다.
행사 당일 개회식에서는 공모 작품 입상자와 과학유공 교원에 대한 표창이 있었으며, 식후 공개행사로 제주관광대학 메카트로닉스 학과의 춤추는 로봇 시연이 펼쳐졌고, 이후 각 종목별로 로봇과학, 전자과학, 로켓과학, 기계과학, 탐구토론 대회가 펼쳐졌다.
또한, 과학고등학교 교정에서는 ‘제14회 제주 과학 싹 잔치’가 열렸는데, 도내 초.중.고등학교 과학반 및 영지학교,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과학교육과, 제주대학교 과학교육과, 메카트로닉스과 등 총 28개팀 180여명이 과학실험 부스에서 시범.시연 등 다양하고 신기한 과학의 세계를 선보여 일반 학부모와 자녀들이 직접 과학 탐구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제공하였다.


학교 급별로 겨룬 이날의 행사에서는 무려 124명의 학생들이 입상을 했는데, 부문별 최고상인 금상 입상자는 다음과 같다.
   ▲ 기계과학 초등부문 송권호(동광교 6), 오승국(서호교 6)
               중학부문 김용희(대신중 3), 고경대(대신중 3),
   ▲ 전자과학 초등부문 강남길(하귀교 5), 김도현(물메교 6)
               중학부문 진수민(한라중 2), 박심호(중문중 2)
   ▲ 로봇과학 초등부문 이상훈(수원교 6), 김윤현(서귀서교 6)
               중학부문 홍민기(제일중 3), 김수형(표선중 2)
   ▲ 로켓과학 초등부문 김유리(서귀중앙교 6), 고보미(연평교 5)
               중학부문 최용수(한라중 2), 이태호(제주중 2)
   ▲ 탐구토론 고등부문 김라연, 김유민, 박소진 팀(신성여고 2)


이들 금상 입상자들은 오는 9월에 진주 경상대학교에서 열리는 전국대회에 참가하여 제주 청소년들의 과학적 기량을 펼치게 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