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환경단체들 15일 성명 발표

제주지역 환경단체들은 14일부터 열린 제주도의회 임시회에 상정된 곶자왈 보전조례안은 부실투성이 등급조정안으로서 반드시 부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내 환경단체인 곶자왈사람들과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은 15일 성명을 발표하고 “제주지역의 생태숲인 곶자왈의 생태계 등급 재조정안이 처음 시작될 당시만 해도 곶자왈의 무한한 가치가 제대로 반영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곶자왈 보전 조례안은 오히려 개발의 가능성을 활짝 열어놓은 '개발면죄부'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타당한 근거없이 생태계 등급이 개발행위가 가능한 등급으로 하향조정됐고, 상향조정된 면적보다 하향조정된 면적이 더 넓어짐으로써 보전할 수 있는 곶자왈의 면적은 더욱 줄어들었다”면서 제주시 구좌읍의 동백동산과 생태계 축을 이루는 곶자왈지역이 기존 3등급에서 4-1등급으로 하향조정된 점을 대표적인 사례로 지적했다.

이들은 또 “곶자왈은 지하수 함양기능과 종다양성 등을 고려한 평가가 이뤄져야 하지만 그 특성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말하고 “이번 조례안은 곶자왈 보전을 위한 본래의 취지가 완전히 상실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곶자왈 보전조례가 곶자왈의 보전을 위한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제정되기를 희망한다”면서 이번 제주도의회 임시회에 상정된 곶자왈 보전조례안은 부결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