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체제개편 논란, 민주당 도의원들 당론없이 ‘허둥지둥’

민주당이 행정체제개편 문제에 대해 확고한 원칙아래 움직이고 있는 새누리당 제주도당과 소속 도의원들과는 달리 당론없이 우왕좌왕(右往左往)하는 모습을 보여 도민들로부터 질타를 받고 있다.

기초의회 미구성 방안인 행정시장직선제에 전적으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왔던 제주도의회 민주당 의원들이 오늘 갑자기 조건부 검토를 제안하고 나선 것.

민주당 도의원들은 이번 조건부 검토를 통해 행정시 기능강화를 골자로 한 조례 제출이 선행될 수 있으며, 행정시장직선제 제주특별법 제도개선 동의안을 심사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이와더불어 현행 2년인 행정시장 러닝메이트 제도를 4년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함께 제출할 것을 제주도정에 요구했다.

이러한 결과는 이날(4일) 오후 민주당 의원들이 제309회 임시회 개회 직전 행정시장직선제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장에서 마련됐다.

박원철 민주당 원내대표는 간담회가 끝난 후 도의회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직선제 동의안 심사는 우근민 지사의 공약대로 단계적인 행정시 권한 이양을 담은 조례 제출이 선행돼야한다”고 전제 한 후 “4년 임기(현행은 2년) 행정시장 러닝메이트안도 함께 제출해 줄 것을 요구한다”며 “3가지안을 모두 함께 제출해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방안은 고희범 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이 말한 ‘행정체제 개편 문제를 다음 도정에 넘겨야 한다’고 주장과는 정반대적인 입장.

이에대해 일부에서는 민주당 제주도당과 소속 도의원들간 내부 조율없이 ‘그들만의 리그’를 펼치는 것 아니냐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행정체제개편 문제와 관련해 연일 제주도정을 비판하고 나선 박희수 제주도의회 의장은 이날 309회 임시회 개회사에서도 "행정체제개편은 원칙하에 이뤄져야 한다"고 전제 한 후 "여론조사 결과와 관계없이 현재 많은 도민들이 행정구조개편 내용을 제대로 인식 못하고 있다“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여론조사의 방법과 절차, 내용 등에 심각할 정도의 오류가 있다고 여겨진다“며 이번 여론조사의 신추명성과 신뢰도에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박 의장은 "모든 책임은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져야 한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며 우근민 지사를 향해 비판의 칼을 높이 세웠다.

한편, 내년 선거에서 압승을 거둬야만 하는 의무(?)의 민주당 제주도당과 제주도의회 의원.
그러나 지속적으로 소통없이 어긋난 모습만 보이고 있어 도민들의 질타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속에 민주당이 어떤 해결 방안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