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포로 운영하고 있는 오조리 연안해역에 이식한 참모자반이 30㎝까지 성장하고 양식 구조물도 원형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이생기)은  마을어장에서 사라져가는 참모자반 자원을 늘리고 소득을 증강시키기 위해 오조리연안을 시험포로 선정해 참모자반 양식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연구에서는 지난 3월 중순 채종한 종자를 실내에서 3~4㎜ 크기로 배양한 것을 조천항에서 가이식해 10㎜ 크기로 성장시켰다.

이러한 어린 개체를 6월 초순경 총 길이 720m의 양성 줄에 약 36만개 부착시켜 어장에 이식했다. 9월 하순경 조사한 결과 최대 약 30㎝까지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원에서는 어장에 이식한 종자를 관리하면서 생육 상태와 구조물의 안정성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보완한 후 규모를 확대 시험하여 제주해역에 적정한 참모자반 양식 기술을 정립 보급할 계획이다.

시험포에 설치한 양식 구조물은 중층 부상형으로 해저로부터의 높이를 인위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으로써, 암반에 붙어서 서식하는 참모자반을 개펄어장에서도 양식할 수 있는 구조물로 기대되고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