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호 군락으로 유명한 제주 문섬 해양보호구역에 대한 조사관찰 사업이 내년에 시행되는 것으로 확정됐다.

민주당 김우남 의원실이 해양관리공단으로부터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문섬과 가거도 해양생태계보호구역 70.17㎢ 조사관찰 사업에 6억원이 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9조에 의하면, 해양생태계 및 생물현황조사를 하게 되어 있으나 그동안 한정된 예산으로 인해 1년에 1개소씩만 조사가 이뤄져 급변하는 지구 온난화로 인한 해양생태계의 변화를 파악하기에 어려움이 많았다.

 

 

현재 국내에 습지보호지역 12개소, 해양생태계 보호구역 6개소 등 총 18개의 해양보호구역이 지정되어 있으며, 세계적으로 해양생태계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해양보호구역의 확대 또한 예상되는 상황에서, 내년 2개소에 대한 조사관찰이 이뤄지는 것은 희소식이라는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그러나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해군본부의 사후환경보고서에 따르면, 문섬 해역의 연산호가 70종에서 47종으로 대폭 감소한 것으로 알려져 원인 규명과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해군은 일시적인 태풍 탓으로 분석하였으나, 인근 해군기지 건설로 인한 해양오염의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것.

이러한 상황에서도 해수부와 해양관리공단은 제주 문섬 해양보호구역에 대한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어 안팎으로 비난 여론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김우남 의원은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해군기지 건설 관리가 얼마나 부실한지 드러났다”며, “오탁방지막이 훼손되어 지금도 해역이 오염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정부는 하루 속히 문섬 해역 오염에 대한 실태조사에 착수해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