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건설'관련, 김지사, 강정주민대표 만나


'해군기지 건설'관련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강정마을 주민대표들의 만남이 21일 오전 10시 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긴장감이 팽팽한 가운데,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양홍찬 위원장, 윤용택 교수, 윤상효 전 시의원 등 '해군기지건설 반대'측 인사들은 '도정'을 향해그 동안 품어왔던 강정주민들의 입장을 거침없이 쏟아냈다. 


 


김태환 지사는 "대화를 통하면 못 풀릴것 같았던 문제도 의견을 좁힐 수 있다. 언론을 통해 오늘의 대화가 성과없이 끝났다는 얘기가 나오지 않도록 서로간에 성실하게 대화하자"면서 "저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주민들의 건의사항은 차후 서면으로 성실하게 회신하겠다"고 먼저 밝혔다. 



또한 5박 6일간의 '도보행진'를 의식한 듯 "건강에 이상은 없는지 궁금하다"면서 안부를 전한 후 "'해군기지건설'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간담회 분위기는 양홍찬 위원장의 한마디에 일순 긴장감이 감돌기 시작했다. 양 위원장은 "도청 앞에 써 있는 '평화의 섬'이 무슨 뜻이냐"며 쏘아 부쳐, 그 동안 소통이 없었던 양자간에 만남이 호락호락하게 끝나지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양 위원장은 "사전에 포섭된 사람들이 동원된 여론조사는 공정성이 전혀 없었다"며 "현재 대다수 강정주민들이 반대하는 사안을 지사는 '정책'이라는 미명하에 밀어 부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포문을 열었다.


 


또한 "해군기지유치에 급급했던 윤태정 전 강정마을회장을 필두로 도 공무원들을 동원, 순진한 강정주민들의 의사를 왜곡했다" 고 주장했다.



갑자기 김지사는 "지금 '을지훈련기간'이어서 정부주재회의에 참석해야 하기 때문에 11시 30분까지 밖에 의견을 들을 수 없다"면서 양해를 구했다.


 


강 회장은 "1년만에 처음 만나는데 날짜를 잘못 잡은 것 같다 "고 밝히자, 김형수 서귀포 시장이 "또 다시 만날 기회를 만들겠다"며 중재에 나서, 간담회는 계속 이어졌다.


 


양 위원장은 "5개 생물보호지역 등 천혜의 자연유산을 갖고 있는 강정마을에 "신청'이 들어 왔다고 해서 덜컥 시행하느냐. 지금까지 갈등이 유발되고 있는 강정마을에 지사가 한번도 찾아오지 않는 이유는 책임회피 아니냐"며 따졌다.


 


김 지사는 "기지건설 적합여부는 담당 해양수산부 공무원들이 하는 일이며 최종 판단자는 '국방부'이기 때문에 지사가 나설 일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대답했다.


 


이에 불끈한 강정주민대표들은 "제주의 천혜자원을 파괴하는 공사를 지사가 책임 회피하는 것 아니냐"며 따지기 시작했다.



김 지사는 "회피할 이유도 없고, 회피할 사안도 아니다"며 "환경영향평가를 받을 예정이다. 국책사업이라고 해서 환경파괴를 소홀히 하지 않는다. 더구나 환경영향평가를 받은 후 '도의회'의 승인을 받을 예정"이라며 예봉을 피해 나갔다.


 


양 위원장은 "도의회는 더 못 믿는다"며 반발하고 "해군기지 문제는 이제 막바지에 와 있다. 투명성, 정당성이 보장된 '주민투표'만이 난국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윤용택 교수는 "환경영향평가는 기지건설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선정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거들었다.  


 


양 위원장은 "주민투표라는 절차를 버리고 동원된 '여론조사'를 실시했던 이유가 무엇이냐"고 묻자 김 지사는 "국방에 관한 사항인 만큼 '주민투표'는 부적절하다고 판단 '여론조사'를 실시할 수 밖에 없었다"고 답했다.


 


윤상효 전 시의원은 "공무원들은 모두 지사만 쳐다보고 있다. 풀뿌리 민주주의 자치권을 도민에게 돌려 주라"면서 "서귀포 시장은 자신의 역할, 권리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저 지사의 명령에 맹종, 전달만 하고 있다"며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윤 전의원은 "김 지사는 법과 양심에 따라 기지건설을 철회하라. 우리 강정마을은 가난하지만 평화롭게 살 권리가 있다. 강정주민들의 동의 없이는 절대로 해군기지를 건설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또한 "막강한 공무원의 권력을 반별로 배치하며, 여론을 호도했던 도정은 문제가 불거지자 '국방부'와 '해군'에서 처리할 사안이라며 발을 빼고 있다. 도지사 자질이 의심스럽다"며 김 지사를 겨냥했다.


 


김 지사는 "평소에 간직하고 있던 마음을 그대로 표현하신 것 같다. 즉답할 수도 있지만 서면으로 답변하겠다. 해군기지반대 여론의 절박함이 표출되고 있음을 느낀다. 종합적으로 정리 회신하겠다"고 마지막 인사를 했다.


 


이에 대해 강 회장은 "원론적 답변에 실망했다. 제안을 하겠다. 무조건 기지건설은 철회되야 한다. 우리 후손들에게 평화의 섬을 물려주고 싶다. 군사기지는 절대 건설 못한다"며 주민들의 의지를 재확인하며 양자간에 만남은 지사의 촉박한 일정때문에 서둘러 끝났다.


 


한편 이날 강정주민들은 제주특별자치도에 4개항목을 건의하고 8월 25일까지 김태환 지사의 답변을 요구했다.


 


<고병택 기자/저작권자 ⓒ뉴스제주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krh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