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WCC총회 성공개최 1주년 기념 야생조류 방사

 
제주대학교 제주야생동물구조센터(센터장 윤영민 교수)는 2012. 제주 세계자연보전총회 성공개최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서 구조 치료 및 재활훈련을 마친 야생조류를 자연으로 돌려보내는 행사를 지난 15일 오후 제주시 한경면 용수저수지에서 가졌다.

이날 자연으로 복귀하는 야생동물은 지난 7월 제주시 연동에서 구조된 멸종위기종 1급인 ‘매’와 작년 말과 올해 7월 서귀포에서 각각 구조된 천연기념물인 ‘소쩍새’ ‘솔부엉이’, 지난달 제주시 용담동에서 구조된 멸종위기종 ‘뜸부기’ 등 물새류를 포함 8마리다.

방사 동물들은 그간 각별한 치료와 재활훈련을 거쳤기 때문에 야생에서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지난 10월 제주 최초로 발견돼 많은 화재를 낳았고 이번 자연복귀 대열에 합류한 ‘뜸부기’는 동아시아 이동철새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연구가치가 매우 커서 국립생물자원관과 공동으로 위성추적장치를 부착하여 이동경로를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윤영민 센터장은 “지난해 WCC 총회의 성공적 의미를 다시 돌아보고 야생동물과 인간의 조화로운 공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2020년 세계환경수도 실현을 기원하고 생태환경도시로서의 선도적 발판이 마련되는 계기가 되기 위해 이 행사를 갖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제주환경운동연합 정상배 공동의장, 제주도수의사회 안민찬 회장, 국립생물자원관 연구원, 한국조류보호협회 제주지회 강창완 회장, 구조센터 운영위원 외 아라초등학교 과학동아리 학생 4명이 함께 참여하여 생명존중 정신 및 생태환경보호의 중요성을 함께 공유 했다.

한편 제주야생동물구조센터는 지난 해 세계자연유산센터에서 개최한 WCC총회 환경대축제 행사에 참가해 국제학술대회 개최와 행사기간 홍보관을 운영, 국·내외 관람자들에게 야생동물 보호 의지를 각인시킨 바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