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찬성측과 '사전협약' 이미 했었다!!

16일 오전 9시 김태환 지사와의 면담을 요구하며, 청사 로비에서 (김 지사를) 기다리겠다는 강정주민들의 주장은 청사앞을 막아선 도청 공무원들과 경찰에 의해 무산됐고, 청사 입구에서 항의 시위를 계속 이어갈 수 밖에 없었다. 


 


오전 11시경 박영부 道 자치행정국장이 나서, 김 지사를 대신해 면담을 수용하겠다고 나섰으나, 그동안 쌓였던 양측의 앙금만 재확인하는 자리가 되고 말았다. 


 


강동균 강정회장을 만난 박영부 道 자치행정국장은 "일방적 면담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며 "청사보호를 위해 로비내 진입을 통제할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강동균 마을회장은 "청사기물을 파손하는 것도 아니고 정당한 면담을 요청하기 위해 로비에서 기다리겠다는데 막는 이유가 무엇이냐"며 따져 물었느나 박 국장은 "내가 주인이다. 청사보호를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면서 로비에서 김 지사를 기다리겠다는 강정주민들의 요구를 거듭 거절했다.


 


강정주민들은 박 국장을 향해 "거짓말쟁이"라고 몰아 부쳤고,그동안 쌓였던 갈등이 분출되는 듯, 양측은 감정이 다소 섞인 아슬아슬한 대화를 이어갔다.


 


박 국장은 "19일 15시에 강정마을이든 도청이든 선택하라"면서 자리를 피했다.


 


한편 양홍찬 위원장은 "경주지역 방폐장의 경우 정당한 주민투표를 거친 후 주민동의를 얻었기 때문에 큰 반대없이 국가시책을 펼칠 수 있었다"면서 제주도에서 실시한 지난 '여론조사'의 절차적 부당성을 지적했으나, 박 국장은 "지난번 실시한 여론조사상의 하자는 없다"는 원론적 입장만을 견지했다.


 


한편 강정주민들은 그동안 찬성측과 제주도사이에 '사전협약'이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했으나 박영부 道자치행정국장은 극구 부인으로 일관했다.


 


그러나 박 국장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지난 여론조사를 비롯, '해군기지 건설'을 위한 (찬성측)윤태정 전 강정마을회장 등과 제주특별자치도간에 오고 갔던 대화록이 공개되면서, 찬성측 주민과 제주도가 '사전협약'을 맺고 '해군기지 건설'을 전제로 한 '여론조사' 등 일련의 사안들을 추진했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고병택 기자/저작권자 ⓒ뉴스제주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