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강정주민들 의견청취, 해법 모색

제주해군기지를 '세계적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건설하겠다는 정부의 방안이 발표된 지난 11일 긴급 보고회를 개최했던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장동훈)는 22일 오후 2시 반대측 주민들을 만나,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주민들은 작심하고 나온 듯, 의원들에게 그간의 경위와 도정의 부당한 행태를 낱낱이 밝혔다.


 


 


양홍찬 위원장은 "해군기지 건설은 이미 물밑 작업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시작됐다"면서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도 않은 채 이 엄청난 일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 위원장은 "현재 강정주민들 94%가 반대하고 있다는 최근 '여론조사'결과를 정부에 알렸다"며 주민동의와 국회 부대의견을 무시하고 일방통행하는 도정의 행태를 고발했다.


 


강동균 마을회장은 "도지사는 '민군복합형 관광 미항'이라고 하지만 해군기지추진단장은 분명히 '군항'이라고 밝혔다"면서 "눈가리고 아옹하는 식의 논리로 주민들을 우롱하고 있다"며 도정의 최근 행보를 의원들에게 전했다.


 


또한 "국가안보상 해군기지가 반드시 필요하다면, 국회부대의견을 존중하고, 공정하고 투명성 있는 과정을 통해 제주도 전역을 대상으로 최적지를 선정해야한다"는 입장을 재확인시켰다.


 


고시림 강정마을회 자문의원은  도지사에게 사전에 포섭된 윤태정 전 마을회장과의 일화를 소개하며, 해군과 도정의 사전 물밑 작업이 있었다는 의혹을 확실하게 증언했다.


 


윤상효 전 서귀포 시의원은 "도지사는 주민들을 기만하고 있다. 현재 강정주민들의 병명은 암이나 중병이 아니라, 기습적으로 당한 충격에 '졸도' 상태"라며 장동훈 위원장이 "병명을 알기 위해 오늘 자리를 마련했다"는 서두 인사말을 인용, 현지 강정의 분위기를 전했다.


 


한 마을 주민은 "해군기지때문에 가족·친척간에 철천지 원수가 되고 있다"며 "내일이라도 당장 주민투표를 해서 이 문제를 끝내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행정자치위원회는 같은 날 오후 4시 찬성측 주민들과의 면담도 계획하고 있다. 


 


<고병택 기자/저작권자 ⓒ뉴스제주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