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은 지난 19일 서울에서 열린 3국 외무장관 회담에서 핵실험을 실시한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치 않기로 원칙적인 합의를 보았다고 교도 통신이 30일 보도했다.

통신은 일본 정부 소식통을 인용, 당시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외상이 한-미 양측에 제안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또한 한-미-일 외무장관들은 아소 외상의 제안에 따라 북한이 핵무기 포기를 향한 구체적인 행동을 취할 것을 6자회담 복귀의 전제조건으로 하는데도 기본적으로 합의했다고 소식통들은 밝혔다.

이는 북한이 완전 핵포기를 확약한 내용을 담은 지난해 9월 6자회담 공동성명의 채택 단계에서 재차 회담을 시작하자는 의도에서 비롯됐다고 통신은 지적했다.

지금까지 북한에 무조건 6자회담 복귀를 촉구해온 한-미-일이 역으로 조건을 붙인 것이지만 핵무기 보유로 동북아의 세력 균형이 유지될 것이라고 주장해온 북한이 조기에 핵폐기 절차에 들어갈 가능성은 낮다고 통신은 관측했다.

때문에 북한 핵문제를 논의하는 유일한 무대인 6자회담의 재개가 한층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일본의 시오자키 야스히사(鹽崎恭久) 관방장관은 지난 26일 기자회견을 통해 "중요한 것은 핵개발 계획의 단념이다. 이런 것이 없는 상태에서 (6자회담에)돌아왔기 때문에 좋다고 해선 안된다"며 강경자세를 확인했다.【서울=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