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4.3특별법 개정안 발의 건에 대한 입장 표명

▲ 원희룡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원희룡 제주도지사 예비후보가 4.3 특별법 개정안 발의 건에 대한 입장 표명에 나섰다.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1일 ‘2008년 1월21일 4.3특별법 개정안 발의에 대한 원희룡 예비후보의 입장’을 통해 “4.3 특별법 개정안은 당시 한나라당 소속의원 130명 전원이 일률적으로 발의자가 됐다”며 “당지도부가 당론으로 소속의원 전원의 날인을 일괄적으로 올린 것”이라 해명했다.

원 예비후보는 “2008년 2월 이명박 정부의 출범을 앞두고 대통령직 인수위에서 정부조직법 개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각종 위원회를 통합하는 작업이 진행됐다”며 “그 중 과거사 관련 위원회의 통합이 과제로 돼 5.18민주화운동법, 거창사건특별법, 노근리 사건특별법 등에 의해 설치된 각종 위원회와 사무업무를 ‘진실화해위원회기본법’에 의한 진실화해위원회에 통폐합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고, 4.3위원회도 진실화해위원회로 통합시키는 내용이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법안은 대통력직 인수위 존속기간 동안 심의조차 되지 못하고, 17대 국회 임기만료로 자동 폐지됐으며 이후 18대 국회 들어 2008년 11월20일 이 법안과 같은 내용의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한나라당 신지호 의원을 대표발의로 강성천 의원 등 14명의 서명을 받아 다시 국회에 제출됐다”고 밝혔다.

원 예비후보는 “이 개정안은 당론이 아니라 의원들 각자 판단에 의해 발의하는 것이었고, 이 개정안에 대해 원 후보는 서명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한나라당 동료의원들에게 반대의견을 설득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2011년 4월7일 김우남 의원과 함께 4월3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내용의 4.3특별법 개정안에 서명하고, 4.3국가추념일 지정이 한나라당 당론과 박근혜대통령 공약으로 확정되도록 노력했다”고 피력했다.

원 예비후보는 “저 역시 4.3 희생자 가족”이라며 “4.3 첫 국가추념일 행사에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뿐더러 앞으로 제주도민의 아픔을 치유할 수 있는 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임을 천명했다.

한편, 김우남 의원은 21일 성명을 통해 지난 2008년 1월21일 공동발의된 ‘4.3위원회 폐기법안’에 원희룡 전 의원이 포함됐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