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문원일 제주특별자치도 수자원본부장

제주특별자치도 수자원본부는 최초로 일당 3만9천톤의 지하수 허가량을 감소시켜 삼다수 1일 허가량 3천7백톤의 10.5배나 되는 지하수 자원을 보전.관리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아울러 상수도 유수율 제고 T/F팀 구성 운영과 추자도 담수화 시설을 통한 매일 급수 체제로 수돗물의 안정적 공급과 생산원가 절감 및 경영개선에도 일조했다.

특히 국비 절충을 강화해 제주시 동지역 하수관로, 판포하수처리장 증설 등 하수처리 시설을 확충함으로써 지역주민숙원사업을 조기에 해결한 결과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인 한국산업기술평가 관리원이 주관한 ‘2013 지역발전사업 최우수’, 안전행정부 주관한 ‘지방공기업평가 하수도 분야 1등’, 한국전력기술인협회가 주관한 ‘에너지 절감 장려’ 등 중앙부처 및 대외기관으로부터의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수자원경영부 등 3개부서 전체가 ‘청렴 우수부서’로 선정됐으며, ‘자율적 내부통제 최우수’, ‘균형집행평가 최우수’, ‘도정 BEST TOT 10 은상’ 등 무려 19개 부문 24개 부서단위에서 수상하는 등 지난해 제주도 수자원본부가 이끌어낸 성과는 실로 대단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수자원본부에서는 5개의 핵심전략을 마련하고 추진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상수도 유수율 제고, 공급관리체계개선, 시설확충, 물 사랑 홍보관 운영을 통한 물 절약 홍보 추진과 철저한 수질관리에 중점을 둔다고 밝혔다.

문원일 제주특별자치도 수자원본부장은 “저를 비롯한 우리 수자원본부 직원들은 상하수도 운영이 공기업이라는 점을 감안해 도민들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떻게 하면 경영 합리화를 기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또 고민하면서 근무를 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문원일 본부장은 “청렴한 사고가 신뢰행정의 근본이라는 생각을 갖고 청렴 UCC제작, 청렴지킴이 지정운영, 업무 공정성 ․ 전문성 제고를 위한 멘토링 운영 등을 통해 청렴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내부 고객 만족이 외부고객 만족의 출발점이라는 인식하에 경영마인드 함양을 위한 마케팅 관련 특강을 실시하고, 간부공무원 현장근무 체험 및 현장근무자와의 간담회 정례화 실시, 중국어 ․ 서예강좌 운영 등을 통한 자기계발 및 취미활동 지원으로 활기찬 직장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번 인터뷰는 문원일 제주특별자치도 수자원본부장을 만나 지난해 성과와 더불어 올해 추진되는 역점사업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문원일 제주특별자치도 수자원본부장

■ 본부장님께서는 2013년 1월부터 수자원본부에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부장님이 부임 한 이후로 많은 변화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우선, 지난해 성과 등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제가 본부장으로 부임한 이후 고착화 된 낡은 관행과 제도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은 사실입니다. 직원 여러분들께서도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주셔서 변화와 혁신의 기틀을 마련하였다고 자평하고 싶습니다.

구체적으로 몇 가지를 말씀드리면 지하수에 의존하던 기존 사고에서 벗어나 지하수, 용천수, 지표수, 빗물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수자원종합계획을 수립하여 통합수자원관리체계로 전환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지하수 공공관리 강화를 통해 최초로 일당 3만9천톤의 지하수 허가량을 감소시켜 삼다수 1일 허가량 3천7백톤의 10.5배나 되는 지하수 자원을 보전 ․ 관리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아울러 상수도 유수율 제고 T/F팀 구성 운영과 추자도 담수화 시설을 통한 매일 급수 체제로 수돗물의 안정적 공급과 생산원가 절감 및 경영개선을 위해서도 노력했습니다.

또한, 국비 절충을 강화하여 제주시 동지역 하수관로, 판포하수처리장 증설 등 하수처리 시설을 확충함으로써 지역주민숙원사업을 조기에 해결하고 도민이 만족하는 하수도 서비스 구현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생각됩니다.

그 결과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인 한국산업기술평가 관리원 주관 ‘2013 지역발전사업 최우수’, 안전행정부 주관 ‘지방공기업평가에서에서 하수도 분야 1등’, 한국전력기술인협회 주관 ‘에너지 절감 장려’ 등 중앙부처 및 대외기관으로부터의 수상하는 영예를 안게 되었습니다.

이밖에도 2013년도에 수자원경영부 등 3개부서 전체가 ‘청렴 우수부서’로 선정, ‘자율적 내부통제 최우수’, ‘균형집행평가 최우수’, ‘도정 BEST TOT 10 은상’ 등 지난해에만 19개부문 24개 부서단위 수상을 한 바 있습니다.

■ 늦게나마 이 자리를 빌어 지난해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지난해 실적 등을 놓고 볼 때 올 해 각오가 남다를 것 같은데 금년도 계획을 간략하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해에 우리 수자원본부에서 변화와 혁신의 기틀을 마련하였기 때문에 올해에는 더 큰 변화로 도민이 만족하는 고품질의 물 관리를 실현하여 2018년 도민소득 3만불이 달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에는 5개의 핵심전략을 마련하고 추진할 계획입니다. 첫째는 도민이 신뢰하는 공기업 행정 구현, 둘째는 수자원 운영의 통합관리 강화, 셋째는 맑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넷째는 청정 제주 실현을 위한 하수도인프라를 조기에 구축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올바른 공직자상 정립 및 활기찬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가고자 합니다.

■ 조금 전 말씀하신 도민이 신뢰하는 공기업 행정구현의 내용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 업무는 공기업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독립채산기반 구축은 물론 수익자 부담원칙에 따라 이용자들에 대한 서비스 증진이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우리 수자원본부에서는 특별자치도 통합이전 수준 이상의 상하수도 업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상 ․ 하수도 및 지하수 시설별 ․ 지역별 책임담당제를 운영하여 사고발생시 초동대처는 물론 사업추진으로 발생할 수 있는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장행정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생활민원 ‘24시간 콜센터 기동 처리반 운영’, 가정내 수도꼭지 수돗물 무료 수질검사 확대 시행(6개 → 12개 항목), 어려운 계층 등을 위한 상하수도 시설 무상 수리 등을 올해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도민들이 편리하게 요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ARS(자동응답서비스)납부, 무인수납, 스마트고지서 발송, OCR고지서 및 가상계좌 납부 등 상수도 요금 납부편의스마트 시스템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상수도 공기업 경영합리화를 위해 세출예산 절감, 부채 감축 등 건전 재정 기반 구축과 비업무용 재산 매각, 관리이관 등 효율적인 재산관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금년도에 차량 1대를 감축하고 본부에서 사용하던 전기 승용차 2대를 지역사업소로 이관하는 등 공기업 운영경비 절감 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장별 책임 경영 도입과 새로운 시책 발굴을 통한 시설물 운영 개선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입니다.

▲문원일 제주특별자치도 수자원본부장

■ 맑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시책들에 대해서도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우선, 올해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을 크게 분류하여 말씀드리면 상수도 유수율 제고, 공급관리체계개선, 시설확충, 물 사랑 홍보관 운영을 통한 물 절약 홍보 추진과 철저한 수질관리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첫째, 상수도분야 최우선 실천목표로 지난 수년간 변동이 없는 상수도 유수율 1%이상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담부서인 누수방지담당 신설, 상수도전문가들로 유수율 제고 T/F팀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둘째로는 노후관로 37km에 대하여 38억7500만원을 투자하여 관로를 교체하거나 개량하고, 제주시 오라, 구좌 및 서귀포시 토평, 남원 등 도내 4개 중불록에 23억8500만원을 투자하여 상수도관망 최적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또 부적정․노후계량기 1만6,000전에 대해서도 12억8000만원을 들여 교체해 나가고 있습니다.

셋째, 수자원공급관리체계개선 및 시설확충을 위해서는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사업으로 애월, 송당, 서광지구에 35억9600만원을 투자하여 지하수 2공, 배수지 2지, 송수관 4.3km를 시설할 계획입니다.

중산간지역에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 용수 공급을 위하여 친환경 대체취수원 개발사업으로 26억400만원을 투자하여 동광, 교래지구에 지하수 착정 3개소, 송수관 700m를 시설해 나갈 계획입니다.

넷째는 기상이변으로 인한 가뭄, 홍수, 태풍 등 자연재해 및 취수원 취수중단, 관로 파손 등으로 인한 단수사태에 효율적으로 대비하기 위하여 정수장별 상수도공급 및 관리 메뉴얼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수질개선을 위해서는 한림정수장에 총사업비 120억원을 투자하여 고도정수처리시설을 2015년도말까지 준공할 목표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도서지역인 추자면에 지난해 하반기부터 옥내급수관 개량사업을 시행하여 2014년 12월말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또한, 저소득층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옥내급수관 개량 사업을 금년도에 제주시 42가구에 8400만원, 서귀포시 62가구 1억2400만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상수도의 안정적 수질관리를 위해 상수도 수질검사를 강화(목표 5,334건) 해 나가고 수돗물 수질 검사를 기존 97개 항목에서 103개 항목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정수장에 대하여 병원성미생물 검사(2회) 및 방사성 물질 함유 여부 검사 등과 함께 식중독 원인 매개체로 많이 알려지고 있는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검사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실시하는 등 수돗물의 수질 안전성 강화를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 작년에 극심한 가뭄이 발생하는 등 기후변화가 가시화 되고 있어 수자원본부에서는 이와 같은 기후변화에 대비한 수자원통합관리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진행 되고 있나요?

수자원통합관리는 작년 5월 1일 시행 고시된 수자원관리종합계획에 반영되어 수행되는 사업으로 현행 지하수 위주의 수자원 개발․이용 체계를 빗물, 용천수, 하수 재처리수 등을 통합 관리하는 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우리 도에서는 수자원통합관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작년 8월 9일 도 내외 물 관련 기관 및 부서 실무 책임자 18명으로 구성된 수자원통합관리추진단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3차례의 회의를 개최했는데, 그 결과 농업용수 통합관리를 위한 추진체계를 정립하여 지난 2월 19일 동부지역 농업용수 광역화 시범사업을 착공하는 등의 수자원 통합관리가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수자원통합관리 인프라 조성을 위해 1,000~2,000㎥ 규모의 농업용 광역배수지를 3개소 설치했습니다.

또한, 125만㎥ 규모의 농업용 저수지인 성읍저수지도 2016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등 수자원통합관리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하수 이용량 모니터링 시스템 100개소 추가 설치 등 금년에 수자원 관측망을 322개나 확대해 수자원통합관리에 따른 수자원 변화 상황을 모니터링 하기 위한 사업도 착실히 추진하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 청정제주 실현을 위해 하수도 인프라 구축에도 힘을 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올해는 총 사업비 614억원을 투입하여 하수관로 조기확충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업비 425억원을 들여 제주시 10개 동지역과 서귀포 7개 읍․면․동지역을 대상으로 하수관로 71㎞를 정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으로 사업비 189억원을 조달해 제주시 애월읍과 한경면 지역 하수관로 28㎞에 대한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부터 2016년까지 5개 하수처리장에 대한 증설사업을 완료해 하수처리용량을 기존 1일 3만9천톤에서 7만9천톤으로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는 사업비 199억원을 투입하여 제주시 월정하수처리장, 서귀포시 색달하수처리장 및 대정하수처리장에 대한 증설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이어 2015년에는 제주시 판포하수처리장, 2016년에는 서귀포시 성산하수처리장을 연이어 증설할 계획입니다.

또한, 올해부터 총사업비 200억원을 투입해 도두동에 위치한 제주하수처리장에 대한 시설개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노후시설물을 개량하고 시설물을 밀폐화해 악취발생 요인들을 사전에 차단하는 사업으로 오는 2016년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를 비롯한 우리 수자원본부 직원들은 상하수도 운영이 공기업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도민들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떻게 하면 경영 합리화를 기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또 고민하면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렴한 사고가 신뢰행정의 근본이라는 생각을 갖고 청렴 UCC제작, 청렴지킴이 지정운영, 업무 공정성 ․ 전문성 제고를 위한 멘토링 운영 등을 통해 청렴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부 고객 만족이 외부고객 만족의 출발점이라는 인식하에 경영마인드 함양을 위한 마케팅 관련 특강실시, 간부공무원 현장근무 체험 및 현장근무자와의 간담회 정례화 실시, 중국어 ․ 서예강좌 운영 등을 통한 자기계발 및 취미활동 지원으로 활기찬 직장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도민과의 소통으로 도민들게 신뢰와 믿음을 주는 행정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뉴스제주 - 박길홍 기자]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