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도 1위와 수능부분 전국 1위 등 수많은 성과를 이룩했던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양성언 교육감 불출마 이후 긴장감이 많이 무너져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의혹이 불거지면 곧바로 반박자료를 내놓거나 해당 기자를 통해 적극 해명하던 예전의 모습은 사리지고, 뒤늦은 뒷북대응만 이어지면서 논란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것.

최근 도교육청은 4.3계기교육 담당교사 연찬회를 추진하려다 논란이 되자 곧바로 연기하는 해프닝을 벌여 눈총을 받았다.
이는 바로 1일 전교조 제주지부가 규탄 성명을 언론을 통해 발표하자 2일 "국가 추념일 지정에 따라 연찬회 규모를 확대 개최하기 위해 학기말로 미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번 해명이 오히려 논란을 부추기는 모양새를 만들었다.
4.3교육은 4월 3일 이전에 이뤄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논란이 발생했자 곧바로 4.3추념일 3개월이 지나 해당 연찬회를 개최한다는 어설픈 코미디를 연출한 것.

또한, 감사위원회와 도교육청 간 ‘표적감사’ 논란으로 인해 첨예한 갈등이 이어질 당시 도감사위의 감사 결과에 정면으로 반박을 이어갔고, 도 감사위에 반박보도에 재반박을 이어기는 등 치열하게 반대의 정당논리를 언론을 통해 피력해왔던 교육청이 양성언 교육감 불출마 이후 도교육청 감사담당자들이 도 감사위에 ‘몸 사리기’에 몰두하는 모습이 연이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 학교폭력으로 인해 연이어 사망사건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 속에 제주도교육청 대응이 예전과는 ‘확’달라졌다는 평가다.학교폭력 문제가 다른 지방에서 연이어 터지자 도교육청이 먼저 사법기관과 시민사회단체, 그리고 학부모단체와 연계해 학교폭력 방지 대책에 적극 나서는 모습을 보여 왔다.
그러나 양 교육감 불출마 선언 이후 도교육청은 학교폭력 대응에 ‘사후약방문’식 수준의 대응을 보이고 있다.
도교육청과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제주지역 내 중학생 학교폭력 발생 빈도가 초등학교나 고등학교보다 월등히 높지만 이에 대한 예방 프로그램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예방프로그램이 학기 초에 진행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학교진행이 어느 정도 지난 후에 이뤄져 ‘사후약방문’이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는 것.

이에 교육계 원로인 모 인사는 “옛날부터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 불렸다”고 전제 한 후 “이는 국가와 사회발전의 근본초석이기 때문에 '백년 앞을 내다보는 큰 계획'이라는 뜻으로 하는 말로서 교육은 바로 앞의 나무를 보는 것이 아닌 넓은 숲을 보는 지혜로 나가야 한다는 선조들의 고귀한 뜻”이라며 “교육 담당자들이 무엇보다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낱낱이 새겨듣고 교육주체들의 충분한 여론수렴을 거친 후 정책을 추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교육이 어떠한 상황에 따라 변하는 ‘권의지계(權宜之計)’로 변질되어서는 아니 된다”며 우려에 따른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