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 원희룡 후보 발언 비난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후보

제주4.3희생자 재심사 여부를 두고 재심사해야 한다는 원희룡 후보의 발언과 관련해 새정치민주연합 제주특별자치도당이 ‘무지’에 근거한 ‘실언’ 이라며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앞서 지난 13일 원희룡 후보는 TV 정책토론회에 출연해 4.3희생자 결정 재심사 입장을 피력했다.

이와 관련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은 14일 논평을 내고 "원희룡 후보는 지난 3월 4.3평화공원 현장에서 ‘불량위패’ 화형식까지 감행하며 원정시위에 나섰던 보수단체들이 참여하는 ‘국가정체성회복국민협의회’신년 교례회에 참석해 이들을 ‘애국단체’로 지칭 했던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고 설명했다.

도당은 "원희룡 후보는 지난 2011년 1월 열렸던 ‘국가정체성회복국민협의회’의 ‘국가안보를 위한 신년교례회’에 참석해 보수가 주도하는 선진대한민국을 만드는 한 해가 되도록 애국단체 여러분이 힘을 모아 달라고 발언했다"고 설명했다.

도당은 "이 단체는 제주4.3특별법 제정 자체를 문제삼고 명의도용까지 해가며 헌법소원 나섰던 단체로 정부차원에서 공식 채택한 4.3진상조사보고서 배포금지 가처분 신청과 희생자 결정 무효확인 청구와 손해배상 청구까지 제기하는 등 전면적인 4.3흔들기에 나서며 사실상 제주4.3을 부정하는 집단"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본인이 ‘애국 단체’로 지칭한 소속원들이 주도한 지난 3월의 불량위패 화형시위에 대한 입장은 무엇이며, 지난 2008년 4.3위령제 불과 이틀 전에 제주에 와서 대통령의 위령제 참석 불참을 통보해놓고 서울로 돌아가버렸던 원 후보가 4.3을 부정하는 단체의 행사에 참석한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4.3 희생자 재심사 문제는 도민의 피와 눈물로 일궈낸 4.3특별법 제정 취지의 근간을 흔드는 매우 엄중한 문제"라며 "그럼에도 이에 대해 재심사 입장을 분명히 한 원 후보는 4.3희생자 유족과 제주도민 앞에 분명히 사죄하고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