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새누리당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후보

제주4.3희생자에 대한 재심사 여부를 두고 재심사해야 한다는 원희룡 후보의 발언과 관련해 야권이 전면 비난하고 나섰다.

앞서 지난 13일 원희룡 후보는 TV 정책토론회에 출연해 4.3희생자 재심사 여부와 관련해 재심사 할 수 있다는 입장을 피력했고, 이튿날인 14일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은 성명을 통해 "무지에 근거한 실언" 이라며 원 후보를 향해 강하게 비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도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원희룡 후보는 지난 2011년 1월 열렸던 ‘국가정체성회복국민협의회’의 ‘국가안보를 위한 신년교례회’에 참석해 보수가 주도하는 선진대한민국을 만드는 한 해가 되도록 애국단체 여러분이 힘을 모아 달라고 발언했다"고 설명했다.

도당은 "이 단체는 제주4.3특별법 제정 자체를 문제삼고 명의도용까지 해가며 헌법소원 나섰던 단체로 정부차원에서 공식 채택한 4.3진상조사보고서 배포금지 가처분 신청과 희생자 결정 무효확인 청구와 손해배상 청구까지 제기하는 등 전면적인 4.3흔들기에 나서며 사실상 제주4.3을 부정하는 집단"이라고 힐난했다.

특히 "4.3 희생자 재심사 문제는 도민의 피와 눈물로 일궈낸 4.3특별법 제정 취지의 근간을 흔드는 매우 엄중한 문제"라며 "그럼에도 이에 대해 재심사 입장을 분명히 한 원 후보는 4.3희생자 유족과 제주도민 앞에 분명히 사죄하고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같은 날 정의당 제주도당 역시 원 후보의 발언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원희룡 후보의 역사인식에 대해 실망스러움을 금할 길이 없다"며 "국가추념일을 앞두고 일각의 극우보수세력이 주창한 ‘4․3희생자 재심사’ 등의 주장에 동조하는 듯한 발언이 그 것"이라고 비난했다.

도당은 "원희룡 후보의 이명박 정부 하에서 추진했던 ‘4․3법 개악’ 참여에 이어 이번 ‘희생자 재심사 동의’ 발언은 실망을 넘어 좌절을 느끼게 한다"며 "부디 푸르른 청춘의 기상으로 되돌아가 제대로된 역사인식을 회복하기를 바란다"고 제언했다.

야권의 비난이 쏟아지자 원희룡 후보는 이날 긴급 성명을 내고 진화에 나섰다. "4․3희생자를 재심사하자는 취지의 발언은 아니"라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원 후보는 "4·3희생자 심의기준이 현재 철저하게 준수되고 있다는 취지였지, 이미 기존에 법적절차에 의해 결정된 희생자에 대해 재심사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아니"라며 "지난 4월 하태경 의원이 희생자 재심사를 가능토록 하는 4·3특별법 개정 추진에 대해 강력히 반대하고 이를 철회하도록 여러 차례 촉구해 관철시킨바 있다"고 말했다.

원 후보는 "일부 극우단체들이 주장하는 4·3희생자 재심사 등 화해와 상생에 어긋나는 일련의 요구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혀왔다"며 "헌법재판소는 2001년 9월 27일 4·3특별법의 희생자 및 유족의 결정에 대한 위헌심판청구를 각하처리하면서 제주 4·3사건의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제외 대상자의 기준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헌법재판소가 제시한 기준은 △제주 4·3발발에 직접적 책임이 있는 남로당 제주도당의 핵심간부 △무장유격대의 수괴급 지휘관 또는 중간간부 등이다.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제주4·3중앙위원회는 지난 2002년 3월 14일 제4차 위원회에서 ‘제주 4·3사건 희생자 심의결정 기준’을 제정했고, 4·3특별법 제2조에 근거해 제정된 이 기준은 희생자 제외 대상자로 남로당 제주도당 핵심간부, 무장대 수괴급 등을 명시하고 있다.

원 후보는 "제주4·3중앙위원회는 이 기준에 따라 철저하고 객관적으로 희생자를 심의 결정하고 있다. 현재 희생자로 결정된 분들은 이 기준에 적합하다고 위원회가 인정한 분들이다. 따라서 이미 희생자로 결정된 분들을 재심사하자는 일부 극우단체들의 주장에 반대한다는 제 입장은 전혀 변화가 없음을 거듭 밝힌다"고 해명했다.

특히 "제주4·3중앙위원회 심사소위원회가 추가신고를 통해 접수한 희생자 및 유족 2만8173명(희생자 200명, 유족 2만7973명)에 대해 법적인 심의의결 절차가 지난 3월 이미 마무리됐다"며 "이에 따라 실무소위원회가 위원장인 국무총리에게 최종 결재를 요청했음에도 불구 아직도 결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원 후보는 "이 때문에 지난 4월 3일 첫 국가추념일 당시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위패와 행불인 표석에 분향하려던 추가 신고 유족들이 뜻을 이루지 못해 피눈물을 흘리고 있다"며 "추가 신고유족들이 하루라도 빨리 한을 풀 수 있도록 조속히 국무총리 결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