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
지난 17일 열린 제주MBC TV토론회에서 제주공항개발의 방안 중 하나로 민자유치를 제시한 원희룡 후보의 발언과 관련해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이 "민간자본 대체는 박근혜 공약을 파기하고 공항개발이 더 이상 국책사업이 아님을 선언하는 것"이라고 지적하며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은 17일 논평을 통해 "원희룡 후보의 발언은 국가 기간 인프라인 공항마저 민간에, 그 것도 중국자본에 맡길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며 "제주의 관문인 공항을 중국 자본에 맡길 수 있다는 주장은 공항 이용료의 폭등 등 이용자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도당은 "공항민영화로 국가의 공공적 교통인프라가 자본의 논리에 의해 좌지우지됨으로써 공항이 공공성이 훼손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며 "중국자본 등 민자 유치를 통해 공항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신공항 건설 및 공항확장 등을 포함한 '공항인프라 확충' 공약도 사실상 파기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예산부담 없이 제주도의 자체적인 추진도 가능한 민자 유치라면 대통령이 이를 공약할 이유도, 필요성도 없다"며 "대형국책사업을 민간자본으로 대체한다는 것은 박 대통령의 공약을 파기하고 공항개발이 더 이상 국책사업이 아님을 선언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 "원희룡 후보의 발상은 대통령이 공약한 예산의 확보마저 어려울 수 있다는 판단에서 향후 그 책임을 면피하려는 집권여당의 도민 기만적 책략"이라며 "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과 공항의 공공성을 흔드는 발언에 대해 조속히 해명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