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은 3일 오전 ‘대도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날 새정치연합은 호소문을 통해 “‘문제는 천만개, 답은 마음 하나’, 진심만이 답이다. 그 답은 이미지, 언술, 권력으로 만들어낼 수 없다. 토종자본 4조원 조성과 매년 5천명 이상의 일자리 창출, 고교 무상교육․무상급식, 도내 대학생 반값 등록금 등은 진심의 정치라면 얼마든지 만들어낼 수 있는 일들입니다. 도민들의 삶을 위해 반드시 해내야 해는 과제이며 이런 일을 새정치민주연합이 해내겠다”고 밝혔다.

새정치는 “세월호 참사로 인해 해경 폐지, 국가안전처 신설 같은 시스템의 변화로 해결될 일이 아니다. 안전공약 몇 개로 풀 수 있는 일도 아니다. 역사와 세계에 대한 깊은 성찰과 통찰이 사회적으로 일어나야 한다. 새누리당은 이번 선거를 박근혜 대통령의 눈물을 닦아주는 선거한다. 대통령을 위해 국민과 국가가 존재하는게 아니라면, 한참 잘못된 말이고 오만한 진단이다”고 지적했다.

새정치는 “기초노령연금, 고교무상교육, 대학생 반값 등록금, 4대 중증질환 진료비 국가부담 등 대선의 핵심공약들을 줄줄이 파기·미이행·축소하면서도 사과 한마디 없는 오만한 정권, 약속파기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 이번 선거는 중앙의존 세력과 제주 자존세력의 대결이다. 서울시민을 자처한 새누리당 도지사 후보는 선거일 직전까지도 제주를 떠나 서울의 일을 우선했다가, 지탄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는 “제주를 자신의 정치적 꿈을 위한 발판으로 삼겠다고 노골적으로 말한다. 중앙의 정치를 꿈꾸는 그가 중앙의 이해와 제주의 이해가 충돌할 때 과연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의문이 가시지 않는다. 도지사 출마가 자신의 정치를 위한 것인지, 제주를 위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새정치는 “중국자본 등 민자에 의한 공항개발 가능성을 언급하며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이라는 대선 공약의 근간마저 흔들고 있는 새누리당을 심판해야 한다. 선거혁명은 고사하고 사전선거운동 등의 혐의로 고발을 당하고 수사를 받으면서 이 번 선거를 탈법․불법으로 얼룩지게 하고 있는 새누리당을 심판해야 한다 객관적 근거를 가지고 정확하게 지적했던 󰡐10대 검증 과제󰡑, 󰡐11대 말 바꾸기·약속파기 논란󰡑, ‘국회 10대 날치기·강행처리󰡑에 대한 해명과 사과마저 거부하는 새누리당 도지사 후보를 심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정치는 “도민이 도지사다. 도지사의 권력을 도민에게 돌려드리겠다. 그리고 그 자리에 민생을 놓겠다. 예산이 일자리다. 예산이 쓰이는 모든 곳에서 일자리가 생겨나고, 그것을 통해 다시 경제가 선순환된는 제주를 만들겠다. 교육이 복지다.
고교 무상교육․무상급식, 반값 등록금 실현으로 아이들이 학업에 전념하고, 부모님들도 부담을 덜 수 있는 제주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새정치는 “도민행복이 우선이다. GRRP 몇십 조원, 관광객 몇천 만명, 외자유치 몇 조원 같은 숫자 논리가 도민의 삶을 개선하고 행복하게 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지난 20여년의 교훈이다. GRDP 대신에 도민총행복도(GRDH)를 도입하고, 행복지수를 도정의 최우선 기조로 삼겠다. 제주형기초생활보장제도를 도입하고 도민복지기준선을 마련해 단 한 분의 도민도 뒤처지는 일이 없는 ‘모두의 제주’를 만들겠다”고 제창했다.

새정치는 “버스가 자가용이다. 지하철식 버스노선 개편으로 단 1,000원이면 도내 어디든 목적지까지 편안히 갈 수 있는 대중교통의 혁명을 이루겠다. 주차문제를 공급관리에서 수요관리 정책으로 전환해 해결해 나가겠다. 1차산업,자영업, 에너지 산업이 융합하는 선순환경제를 만들겠다. 1차산업을 제주의 전략산업으로, 자영업을 제주의 지주산업으로, 에너지산업을 제주의 미래산업으로 키우고, 융․복합전략을 통한 선순환 미래경제의 모델을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는 “따뜻한 대통합의 제주를 열겠다. 강정해군기지 문제의 평화적 해결로 강정마을 권역이 ‘세계평화의 섬, 제주’의 거점이 되도록 실질적인 방안을 세우겠습니다. 4.3해결의 노력을 중단없이 이루어 나가겠다. 3만 2천여명의 장애인, 7만 7천여명에 이르는 어르신, 2만 명이 넘는 기초수급대상 도민, 300이 넘는 생활이 어려운 아이들(위탁아동), 연간 500명에 이르는 탈학교 청소년들, 그리고 60만 도민 중 단 한 분도 소외되거나 차별받는 일이 없는 ‘따뜻한 통합’을 일궈내겠다”고 약속했다.

새정치는 “도민이 주인인 제주를 만들겠다. 중국자본, 외지자본이 주도하는 개발을 도민이 주도하는 도민주체개발을 실현하겠다. 도민이 이익을 보는 풍력사업, 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겠다. 농수축어업인들이 생산에 전념할 수 있도록 소득보장정책을 추진하겠다. 도민참여의 투명한 ‘유리창 행정’을 실현하겠다. 도민을 확실하게 대변하고 도정을 날카롭게 감시는 의회상을 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