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도를 글로벌 전기차 허브 구상...임기 내 힘들듯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당선 시 ‘제주지역 내 모든 자동차를 전기차로 바꿔나가겠다’는 의지가 출범 초반부터 이어진 각종 악재로 이러한 현실화로 이어질 확률이 점차 떨어지고 있다.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제주도 및 국내 외 전기차 관련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원희룡 지사가 당선 된 이후 제주지역에 글로벌 전기차 플랫폼(Global EV Platform) 등 제주지역을 전기 자동차 허브구축의지를 피력했지만 현재 아무런 조치나 지원도 없는 상황”이라며 “개인이 차량 구입 시 국가와 제주도에서 지원하는 기존 내용 외에는 전혀 없다”며 민선 6기 원희룡 도정에 대한 전기차 허브 구성에 의구심을 피력했다.

현재 제주지역에서 전기차 2000만 원짜리 차량을 구입하게 되면 국가 지원 400만원과 제주도 600만원 지원 등 총 1000만원을 지원해 나가고 있다.

이에 앞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6월 26일 조선비즈 주최로 서울 남산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열린 ‘2014 미래에너지포럼’에서 ‘제주도의 미래에너지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원 지사는 “세계 유수의 전기차들이 모두 제주에 모여서 소비자들의 평가와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제주를 글로벌 전기차 허브로 만들어 나갈 뜻을 천명했다.

이어 원 지사는 “제주도는 지리적 특성상 전기차 주행은 물론, 충전 인프라 구축에 이르기까지 세계 최적의 조건을 구비하고 있다”며 “이미 BMW등 상당수의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어 전기차 급속충전소를 요소요소에 설치해 충전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고, 데이터 센터를 설치해 전기차 운용에 관한 모든 정보를 처리하도록 하는 등 제주도에 글로벌 전기차 플랫폼(Global EV Platform)을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원 지사는 제주도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한 이후 첫 공식 행보로 제주컨벤션에서 개최된 ‘제1회 국제전기차엑스포’에 참석해 전기차 보급 사업에 깊은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 제주도의 풍력발전 등의 비중을 높여 2030년까지 전력사용량의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카본프리아일랜드(carbon free island) 제주 2030 플랜’에 대한 논의는 진행조차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신재생에너지 전문가인 A씨는 뉴스제주와의 인터뷰에서 “제주지역은 현재 전력사용량의 97%를 화력발전과 육지부와 연결된 해저송전로에 의존하는 등 에너지 부분에서 전국 최하위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라며 “그러나 제주만의 바람을 통한 풍력발전 등 풍부한 자연 에너지 자본에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 첨단 신 성장 동력으로 탄소배출 제로의 전기자동차를 중점적으로 육성, 제주도를 세계의 전기차를 선도하는 시험대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며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원지사의 의지가 제일 중요하다”며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출범 초반기에, 그리고 도의회에 민선 6기 밑그림인 조직구성에 대한 동의가 없는 상황에서 회의론적인 판단은 너무 이르다”며 “그러나 현재의 도정의 운영방식이나 공직자들의 마인드 자체만을 본다면 원 지사의 원대한 ‘제주를 글로벌 전기차 허브’의 꿈은 그리 쉽지 않을 것”이라며 회의론적인 답을 이어가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