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0년 정부의 5·24조치로 일시 중단됐던 '북한 감귤보내기' 사업이 재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남북간 평화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돼 온 ‘북한 감귤보내기’를 재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이를 위해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7월 류길재 통일부장관 면담을 통해 '북한 감귤보내기 사업'과 관련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이후 9월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와 사업 현실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 논의를 시작했다.

특히 이는 지난 4일 아시안게임 폐막식에 북한 황병서 총정치국장, 최룡해 노동당 비서, 김양건 노동당 비서 등이 전격 참가하는 등 남북 간 경색국면이 풀어짐에 따라 실현 가능성이 높아졌다.

도 관계자는 "‘북한 감귤보내기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면 수확기 감귤가격의 안정으로 감귤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그동안 중단됐던 남북 정부 및 지자체간 교류의 물꼬도 트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향후 남북 간 화해 분위기 조성과 교류 국면 전환에 제주도가 ‘평화의 섬’으로서 그 역할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북한감귤 보내기’ 사업은 남북화해의 상징사업으로 지난 1999년도부터 실시됐으며, 총 4만8000톤의 감귤을 지원한 바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