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문상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귀포시지부장

▲ 강문상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귀포시지부장. ⓒ뉴스제주

최근 서귀포시 공직사회에서 민원인과의 언쟁, 상·하급자간 다툼이 발생하여 공직기강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조직원의 일원으로서 일말의 책임을 통감하는 바이며, 차후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기 위해서는 조직 내부의 시스템 점검이 급선무라 본다.

첫째, 행정시가 언제부터인지 공무원훈련소로 전락되었다는 점이다. 신규공무원이 어느 정도 훈련되고 중견공무원으로 양성되면 어김없이 도로 전출되고, 그 빈 자리는 다시 신규로 매워지는 악순환이 계속되면서 집행기능에 의존하는 행정시는 한계점에서 맴돌 수밖에 없는 구조를 안고 있다.

따라서 어느 조직이건 피라미드형 조직이 안정적인 만큼, 도 역시 신규직 배치비율을 행정시와 함께 공통 배치하려는 전향적 자세가 바람직하다고 본다.

둘째, 민원응대요령 등 과거에는 인재개발원에서 기본교육을 먼저 이수한 후 현장에 배치되었으나, 작금 기본교육도 없이 바로 현장에 배치되고 있는 점도 진단해 봐야 한다.

또한, 금년 서귀포시 하반기 인사에서도 알 수 있듯 72명의 신규가 현장에 배치되었다고는 하나 앞으로 기본교육 이수를 위한 4주 동안은 공백이 불가피해 민원차질마저 예견되고 있다.
이 문제는 선 교육, 후 배치만이 공직덕목 자질수양은 물론, 교육으로 인한 업무 공백을 없앨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본다.

셋째, 민선 이후 꾸준히 제기되어온 축제, 체전, 관치반상회 등 민선6기 도정에도 예외 없이 공직자 동원할당에 의한 구태의연한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공직자동원은 민원과 양질의 서비스제공에 한계를 보일 수밖에 없으므로 맹목적인 공무원동원을 하루빨리 청산하여야 하며, 일과 가정이 양립되는 양질의 공직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시스템을 진단해 내고 이행할 책임은 누구도 예외 없는 공직자 모두의 몫이다. 

*외부 필진의 기고와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