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6기 원도정 핵심 인사정책인 읍면동장 '향피제'...결국 실패

 

▲ ⓒ뉴스제주
민선6기 원도정이 역점적으로 추진한 읍면동장 ‘향피제(鄕避制)’가 내년 인사에서 ‘사전예고제’로 진행될 방침이다.

이는 해당 지역출신 공무원들을 일부러 읍면동 인사에서 배제한 정책으로 내부 반발은 물론 지역민들과의 괴리감이 있었음을 스스로 자인한 것.

특히, 원 지사가 '향피제 철회'로 입장을 선회한 것은 제주도의회에서의 지속적인 문제제기는 물론, 지난달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향피제'에 대해서 공무원들도 찬성이 24.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부정적 반응이 나타났기 때문,

이로인해 이번 ‘향피제’도입을 설계부터 시작하여 정책 반영에 나선 A 간부의 위상이 위태롭게 됐다.

우근민 지사 당시 인사에서 철저히 배제되어 당시 인사정책에 대해 개선이 필요함을 느낀 A 간부는 민선6기 출범하면서 다시 핵심위치에 서게 된 후, 곧바로 새로운 인사제도를 원하는 원 지사와 뜻이 맞아 ‘향피제’추진에 나섰다.

그러나 역점적으로 읍면동장 '향피제'를 추진한 원 지사는 지역주민은 물론 내부 공무원들로부터 반발로 곤혹을 치뤘다.

특히, 지역주민들과 오랜 기간동안 쌓아두었던 친밀감으로 도정운영에 대한 정책파급에 선봉자로 나섰던 읍면동장들이, ‘향피제’추진으로 새로 발령받은 이들로부터 해당 지역에서 지속적인 마찰이 빚어졌던 것.

심지어 서귀포 모 읍장은 지역주민들과 어울리지 못할 뿐만 아니라 내부 토착 직원들의 눈치를 보는 황당한 일이 발생하고 있는 등 역점적으로 추진한 향피제가 민선6기 원도정의 애물단지로 전락하는 신세에 놓였다.

도의회와 내부 반발이 지속적으로 이어지자 원 지사는 도정질문에서 철회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이날 원 지사는 향피제의 실효성 문제에 대해 “향피제라는 원칙을 세워놓고 있지는 않고 있다”며 “지난번 인사에서는 읍면동장의 선거개입 등 관련 말이 많아서 분위기 일신 차원에서 한 것”이라며 ‘향피제’는 분위기 쇄신정책이지 민선6기 핵심 인사정책이 아니라며 과거 추진 의지를 피력했던 모습에서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이어 원 지사는 “읍면동장 인사에 ‘향피제’적용은 일률적인 기준을 갖고 있지는 않고 있다”며 “향후 ‘향피제’를 혼용해서 적용해서 추진하겠다”며 ‘향피제’도입을 사실상 철회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에앞서 원 지사는 민선6기 원도정 출범 후 첫 정기인사를 앞둬 기자들과의 자리에서 “도정이 달라졌다는 모습을 보일 수 있는 인사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며 도의 서기관(과장)과 각 행정시의 사무관(5급) 이상 간부 공무원의 전면 물갈이를 예고했다.

이러한 인사방침에 의거해, 도청과 각 행정시에서는 주요 간부들의 물갈이가 시작됐고, 읍면동장 인선방식도 '향피제'원칙에 의거해 인사가 진행됐다.

결국 원 지사의 ‘원칙 입장’에서 ‘입장 바꾸기’ 방침에 대해 공직 내부에서도 비난이 이어졌다.

현재 도의 내년 인사 방침은 ‘사전 예고제’와 지역출신도 임명되는 '혼용' 형태의 시스템으로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민선6기 원 도정의 첫 정기인사에서 ‘향피제’추진과 우 지사 측근라인들의 전면 물갈이를 주도하는 와중에서도 유독 55년생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자리보존에 나선 A 간부의 위상이 점차 위태로운 상황이다.

공직 내부에서는 55년생인 A 간부가 정책혼선에 대한 책임과, 인사적채 해소는 물론 후배들을 위한 배려 차원에서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어 이에 대한 A 간부의 대응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